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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베트남 경제의 5대 밝은 면

'공공 투자의 가속화, 정치적 안정, 국제적 위상의 증가는 2023년 베트남 경제의 밝은 지점 중 하나'라고 응우옌득끼엔 총리 경제자문그룹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다섯 개의 밝은 점

 

올해 베트남 경제의 첫 번째 밝은 점은 공공 투자의 지속적인 가속화이다. 국회는 2022년 계획에 비해 25% 증가한 700조 동(298억3천만달러) 이상의 총 자본으로 2023년 공공 투자 계획을 승인했다.

 

두 번째는 정치적 안정이다. 이것은 모든 국가가 가지고 있지 않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는 베트남은 모든 글로벌 성장 기둥의 전략적 파트너가 되고 있다. 그것은 국제무대에서 베트남의 위치를 확인한다.

 

네 번째 희망은 1인당 국민소득이 베트남보다 3배 높은 1만달러를 넘는 중국의 재개방이다. 이것은 투자, 무역 및 관광 측면에서 베트남에게 좋은 기회이다.

 

다섯 번째는 회사채 시장이 곧 경제를 위한 진정한 자본 조달 채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일 수 있다.

 

솔루션

 

공공 투자 가속화

 

현재 기업들은 원자재 가격이 비싸서 수익이 나지 않거나 심지어 손해까지 보고 있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것이 베트남 기업들의 전형적인 사고방식임을 인식해야 한다. 사실 현재 베트남 기업지배구조 '옷'은 더 이상 기업에 맞지 않는다.

 

기업들은 은행 대출에 너무 많이 의존해서는 안 된다. 대신 입찰에 참여하기 전에 총 투자 자본의 60~70%에 해당하는 금액을 갖기 위해 손을 잡는 혁신적인 사고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그들은 이길 수 있다.

 

기업이 전체 투자의 60~70%를 차지하면 입찰 당시 거의 모든 재료를 사들여 투입 가격을 통제할 수 있어 시장 변동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은 분명히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EPC) 입찰에서 이길 것이다.

 

현재의 접근 방식에 있어서 기업들은 거의 항상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린다. 이들은 미리 재료를 살 자본이 없는 반면 은행 금리는 요동치고 재료 가격은 세계 수치를 맴돈다. 그러므로, 그들은 위험을 감수해야 하며 그들의 손실을 메커니즘 탓으로 돌릴 수 없다.

 

실제로 FDI 기업들은 투입자재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자금 여력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른 국가의 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함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노이의 논-하노이 역 지하철 사업은 3개국 3대 건설사가 시행하고 있다.

 

입찰법과 투자법에 따르면 입찰에 참여할 때 계약자가 해당 자본금의 30% 이상을 보유해야 하고, 입찰을 위해 합작법인 설립이 허용된다.

 

예를 들어, 세 개의 기업이 합자기업을 구성할 수 있으며, 각각이 총 투자 자본의 20%를 기여한다. 전체 투자액의 60%로 각종 투입 재료를 살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기업들은 투입 재료의 가격을 통제할 수 있고 시장 변동과 금리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2023년에는 공공 투자의 잠재력이 크다. 기업들이 현대적인 지배 방식을 추구하고 상호 이익이 되는 협력을 촉진한다면, 그들은 어떤 경우에도 승리할 것이다. 공공 투자 자본은 항상 이용 가능하며 기업이 해야 할 일은 그 돈을 사용할 방법을 찾는 것이다.

 

모든 글로벌 성장의 전략적 파트너

 

베트남은 대미 무역흑자가 가장 큰 4개국 중 하나로 최근 미 재무부는 환율조작 감시대상에서 베트남을 제외했다.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발전된 경제를 특징으로 하는 15개의 신세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했다. 그것이 베트남의 입장이자 정치 체제의 거시적 안정이다.

 

올해 1·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약 5~6%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 두 분기의 비율은 세계 상황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힘에 크게 좌우될 것이다.

 

1인당 국민소득이 베트남의 3배인 1만달러 이상에 이르는 중국의 재개장은 베트남에도 투자와 무역, 관광을 촉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기본적으로 베트남 정부는 기업이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그러나 기회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의 적극성과 노력이 필요하다.

 

채권 시장에 대한 신뢰 회복

 

감독당국이 회사채 시장과 약세 은행을 어떻게 대처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시장 경제의 규칙을 따르는 국가의 개입에 달려 있다. 기업들은 2022~2023년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을 갚을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는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국가는 채권을 발행할 때 기업과 투자자 사이의 차입-상환 관계에서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민사상 관계이긴 하지만 발행인은 채권 발행 목적을 명확히 밝히고 채권 보유자가 자본 사용 목적을 감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법무법인에 따르면 채권계약서에는 사업자가 3개월에 한 번 자본사용 신고를 해야 하고, 신고하지 않을 경우 예금에 과징금을 더한 금리가 가장 낮은 채권을 상환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기업이 발행한 채권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없다면 파산할 수밖에 없다. 시장 경제에서 파산은 생명의 재생이다.

 

회사는 여전히 존재하고, 인력은 변함이 없으며, 취약한 경영진을 새롭고 강력한 경영진으로 바꾸고 있을 뿐이다. 그것이 시장 규칙이다.

 

그러나 베트남의 개인 투자자들은 종종 무리짓는 행동을 따라 투자한다. 따라서 채권시장을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발전시키는 것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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