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2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모모, 페이스북, 유투브 앱이 베트남에서 1위

 

베트남의 전자지갑 앱 MoMo는 2023년 1분기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핀테크 앱이었고, 페이스북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1위를, 유튜브는 최대 엔터테인먼트 비디오 앱으로 자리를 지켰다.

현지 시장 조사 기관인 디시즌 랩(Decision Lab)이 집계한 "Connected Consumer Q1 2023" 보고서에 따르면 MoMo는 2022년 4분기와 변함없이 68%의 보급률로 전자 지갑 부문을 주도했다. 다른 상위 앱은 ZaloPay가 53%, Vietelpay가 27%, ShopeePay가 25%였다. Decision Lab은 MoMo의 브랜드 선호도가 2022년 4분기에서 2023년 1분기로 2% 포인트 증가하여 48%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전자지갑] 모모, 베트남 전자지갑 시장에 독주

[전자상거래] 동남아 국가에서 틱톡샵 '폭풍', 쇼피 이용객의 절반


소셜 미디어에서 페이스북은 95%의 보급률로 폴 포지션을 유지했고, 현지 플레이어 Zalo가 93%, YouTube가 90%로 그 뒤를 이었다. 그 외에는 틱톡이 63%, 인스타그램이 48%를 차지했다. 응답자의 48% 중에서도 페이스북이 주요 앱이었고, Zalo 28%, YouTube 22%, TikTok 4% 순이었다. 가장 많은 부분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은 1965년에서 198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X세대 중에서 29%로 선두를 차지하지 못했고 Zalo는 41%로 선두를 차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의 수치는 Y세대(1980년대 초반에서 199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와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가 각각 43%와 49%로 가장 높았다.

 

오락 영상과 관련해서는 유튜브가 93%로 가장 큰 플랫폼이었고, 페이스북 63%, 틱톡 50%, 잘로 24% 순이었다. 짧은 비디오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페이스북이 61%의 보급률로 가장 많았고 틱톡이 59%, 유튜브가 55%로 뒤를 이었다. 그러나 틱톡의 우위는 41%의 선호도로 페이스북 28%, 유튜브 25%보다 높았다.

 

승차권 업계의 경우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그랩이 70%의 보급률로 1위를 유지했다. 베트남 최고의 택시 사업자인 마이린 택시가 29%로 2위를 차지했고, 인도네시아에 본사를 둔 고젝이 24%, Be가 20%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전통적인 오토바이 택시는 21%로 그랩, 마이린 택시, 고젝보다 뒤처졌다.

 

페이스북은 67%의 보급률로 독자들에게 최고의 공급원이었고, 구글 43%, 로컬 사이트 35%, 유튜브 41% 순이었다. 페이스북은 Y세대와 Z세대가 각각 35%와 49%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스였다. 25%의 수치로 페이스북은 X세대에서는 30%의 로컬 사이트에 이어 2위를 차지했으며 24%의 구글보다 높았다.

-인베스트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