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4 (수)

  • 구름많음동두천 9.2℃
  • 구름많음강릉 15.3℃
  • 박무서울 9.1℃
  • 구름많음대전 9.8℃
  • 맑음대구 5.1℃
  • 구름많음울산 10.0℃
  • 흐림광주 10.9℃
  • 구름많음부산 12.9℃
  • 흐림고창 13.2℃
  • 구름많음제주 15.4℃
  • 구름많음강화 12.3℃
  • 흐림보은 7.2℃
  • 구름많음금산 7.2℃
  • 흐림강진군 7.5℃
  • 구름많음경주시 5.3℃
  • 구름많음거제 8.9℃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음료 체인 레이스: 마산의 푹롱, 오픈 속도 4배나 빠름 , 언제 더 커피하우스, 하이랜드를 넘어설 것인가?

푹롱은 현재 베트남에서 세 번째로 많은 자체 운영 매장을 가진 음료 체인점

 

마산그룹합동주식회사(마산그룹, 코드: MSN)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푹롱 음료 체인점은 2022년 말 현재 132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마산이 인수한 2022년 말 이후 이 모델의 수를 두 배로 증가시킨 것이다.

 

마산 경영진은 늦어도 2023년 2분기까지 푹롱을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많은 매장을 보유한 음료 체인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마산이 경영하시 전 2012년 호찌민에 푹롱 1호점이 문을 연 이후 2020년까지 9년간 80개의 매장을 열었다. 매년 평균 8개 이상의 신규 점포가 문을 연 셈이다.

 

다만 2021년부터 2022년까지 2년간 푹롱 매장은 52개가 늘어 매년 평균 26개의 매장이 새로 문을 열었다.

 

베트남에서는 2023년 2월 5일 기준으로 하이랜드 커피가 597개의 매장으로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한 체인점이다. 2위는 전국에 157개 매장이 있는 더 커피하우스다.

 

쭝응우옌 레전드 체인점은 현재 자체 운영 60%, 프랜차이즈 40% 등 80여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E-Coffee 프랜차이즈 형태의 작은 판매점도 당레응우옌부 씨가 소유하고 있지만, 800개의 포인트가 있다. 자료에 따르면 이들 매장의 95%가 0동 프랜차이즈 모델을 따르고 있다.

 

따라서 자체 운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수에서 푹롱은 베트남 내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경영진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커피하우스를 넘어서야 한다.

유명 음료체인 매장 수

 

앞서 마산은 1단계에서도 윈마트 판매점 옆에 있는 푹롱을 통합한 키오스크 모델을 테스트해 속도가 상당히 빨랐다. 2022년 마산은 푹롱의 판매 포인트가 1000을 넘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2022년 3분기까지 마산시는 플래그십 스토어가 여전히 주요 성장동력임을 인정한 반면 키오스크 모델은 비용절감과 추가 최적화를 위해 일부 저조한 판매점을 폐쇄해야 한다.

 

키오스크를 닫는 것은 2022년 마지막 분기에 푹롱 420억동의 비용이 들었다. 마산 경영진은 직원 채용을 재개하기 전에 최적의 운영 모델을 결정하기 위해 2023년 1분기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푹롱은 주로 효율적인 플래그십 스토어에 힘입어 2022년 매출 1조5790억동, 세전이익 1950억동을 달성했다. 주로 효율적인 플래그십 스토어 덕분에 이자 및 상각(EBITDA)은 각각 1조1530억동, 3320억동의 매출을 올렸다.

 

마산 쪽은 점포 단위 효율성 기준으로 플래그십 점포가 업계 유사 점포 수익의 2배에 달하는 점포당 매출을 올릴 것으로 추정되며, 점포 EBITDA 마진은 35% 이상으로 세계 1위 F&B 체인보다 훨씬 높다고 밝혔다.

 

CEO 교체, "Go Global" 준비


마산 경영진은 올해 푹롱의 수익을 견인한 요인 중 하나가 로열티 프로그램을 WIN 멤버십 프로그램에 통합한 것이라고 밝혔다. 거기서부터, 소비자들은 정기적으로 멤버십 카드를 사용할 때 많은 혜택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이 음료 체인점의 고객 수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푹롱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더 흥미로운 주류 음료를 제공하기 위해 하반기에 메뉴를 갱신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또한 2024년에서 2025년 사이에 국제 시장으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산시는 푹롱 신임 대표가 올해부터 국제 표준 운영체제와 프로세스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푹롱의 이전 CEO는 이 체인의 설립자이기도 한 람보이민 씨였다.

 

이 같은 목표와 관련해 베트남 음료 체인이 국제시장으로 진출하겠다는 야심을 세운 것은 푹롱이 처음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지난해 9월 말 중국 상하이에 쭝응우옌 레전드 1호점이 정식 오픈했다. 그룹이 중국 전역에서 평균적으로 18잔의 커피가 팔릴 때마다 쭝웅우옌레전드 브랜드의 커피가 한 잔씩 있다고 말했을 때 쭝응우옌의 "Go Global" 단계는 초기에 자극을 받았다. 

 

쭝응우옌 외에도 필리핀 졸리비 푸드의 오너로 돌아온 하이랜드 커피도 중국에 있다. 분명히 쭝웅우옌 이나 하이랜드 커피를 통해 베트남 음료 체인이 완전히 글로벌화될 수 있다는 것은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전략이 있다면 실현 가능하다.

 

당장 2023년 국내 시장에서 푹롱은 75개에서 90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성공적으로 오픈한 덕분에 마산의 경우 2022년 대비 58%~90% 증가한 2조5천억동~3조동동의 순이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매장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매장의 수익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미디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