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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베트남 고속철도 건설을 원한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베트남과 철도 분야,
특히 고속철도 분야에서 MOU 체결을 제안

7월 16일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응우옌쑤언상 교통부 차관과 회담했다. 이 자리에서 박상우 장관은 베트남은 성장률이 매우 높은 나라이고 한국은 베트남처럼 성장률이 빠른 나라와 협력을 희망한다고 평가했다.

 

 

베트남 교통부와 국토교통부는 양측이 구체적인 협력을 할 수 있는 근거로 교통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박상우 장관은 철도, 도로, 항공, 해상 등 각 분야에서 양국 부처가 MOU를 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박 장관은 "MOU 체결을 통해 양측이 실질적인 협력의 진전을 이루길 기대한다"며 "조만간 철도 분야, 특히 고속철도 분야에서 MOU를 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운송 분야의 MOU와 관련하여 한국은 베트남이 엔지니어 교육, 기술 및 기술 경험 공유, 양측이 다수의 프로젝트에 대해 사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는 것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제안하기를 희망한다:

 

이 자리에서 응우옌쑤언상 차관은 한국이 도시철도 시스템과 고속철도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데 투자한 경험을 공유하고 베트남이 고속철도 기술을 수용하고 숙달하는 것은 물론 철도산업 발전에 도움을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차관은 한국이 베트남 지하철 3호선 사업에 관심을 갖고 롱탄 공항 건설사업, 항만 건설사업 등 베트남 항공해양산업의 주요 사업 투자에 협력해 주기를 바란다.

 

교통부는 한국 측이 향후 투티엠-롱탄 철도 건설사업, 라오스 연결 국도 개보수 및 개량사업(QL12A, QL12C, QL15D, QL49) 등 여러 중요 인프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EDPF 자금 지원을 검토하고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상 차관은 개발도상국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 경제개발촉진기금(EDPF)을 설립한 한국 정부를 환영했다. 이것은 높은 인센티브, 유연한 대출 조건, 입찰 과정에서 구속력이 없는 새로운 세대의 ODA 자본 동원으로 여겨진다.

 

차관은 베트남이 2050년까지 교통 분야에 참여하는 도로 자동차와 건설 자동차의 100%가 전기와 녹색 에너지 사용으로 전환하는 녹색 에너지 전환, 탄소 및 메탄 배출 감소에 관한 액션 프로그램을 승인했다고 말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통부는 베트남 고속도로의 스마트 교통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는 것을 환영하며 동시에 베트남 국가 관리 기관이 전기 자동차 및 관련 인프라에 대한 표준 및 규정을 개발하는 것을 지원한다.

 

한국은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개발 분야에서 세계 선두 국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아시아에서 한국은 고속철도 시스템을 제공하는 산업의 기술 이전과 국산화에 전형적인 고속철도 시스템을 개발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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