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9 (목)

  • 구름조금동두천 30.0℃
  • 흐림강릉 26.2℃
  • 맑음서울 32.6℃
  • 구름많음대전 30.6℃
  • 구름많음대구 32.1℃
  • 구름많음울산 29.3℃
  • 맑음광주 33.0℃
  • 구름많음부산 32.0℃
  • 맑음고창 32.4℃
  • 구름많음제주 30.4℃
  • 맑음강화 29.8℃
  • 구름많음보은 30.0℃
  • 구름조금금산 33.1℃
  • 구름많음강진군 34.4℃
  • 구름많음경주시 28.2℃
  • 구름많음거제 29.8℃
기상청 제공

금융∙주식

11개의 베트남 은행, 전 세계 500대 은행에 진입

  • 테콤뱅크가 처음으로 200위권에 진입 
  • MB의 가치는 두 배

 

글로벌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500개 은행 중 11개 은행은 Agribank, VietcomBank, VietinBank, Techcombank, VPBank, BIDV, MB, ACB, Sacombank, HDBank, SHB이다.

 

세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 컨설팅 회사인 브랜드 파이낸스가 2022년 전 세계 500대 은행 브랜드 순위(브랜드 파이낸스 뱅킹 500)를 방금 발표했다.

 

베트남은 글로벌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500개 은행 순위에 아그리뱅크, 비엣콤뱅크, 비엣인뱅크, 테콤뱅크, VP뱅크, BIDV, MB, ACB, 사콤뱅크, HD뱅크, SHB 등 11개 은행이 있다. 이에 2022년 베트남은 HD뱅크와 SHB 등 2개 은행이 새롭게 500위권에 진입했고 나머지 9개 은행은 2021년 비해 순위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구체적으로 아그리뱅크는 베트남에서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은행으로 전년대비 16계단 상승한 세계 157위에 올랐다. 18계단 상승한 162위의 비엣콤뱅크가 그 뒤를 이었다. 비엣인뱅크(184위), 테콤뱅크(196위), VP뱅크(205위), BIDV(212), MB(247위), ACB(311위) 사콤방크(370위), HD뱅크(430위), SHB(456위)다. 

 

이들 브랜드 중 MB는 2022년 브랜드파이낸스뱅킹 500 순위에서 113% 성장한 6억4200만달러를 기록하며 가치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다. 브랜드파이낸스에 따르면 MB는 고객들에게 초고속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선도적인 기술기업인 소프트웨어 AG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특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분야에서 혁신을 지속해왔다.

 

마찬가지로 테콤뱅크(9억4500만달러로 80%증가)도 고객 중심 전략의 일환으로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이밖에 베트남 은행산업의 강력한 성장으로 올해 500위권 안에 HD뱅크(53% 증가한 2억4800달러)와 SHB(63% 증가한 2억1100만 달러)가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국가수준을 살펴보면 전체 브랜드 가치 성장률이 49%로 베트남 은행산업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22년은 자산, 자본 및 사업 성과가 모두 성장으로 베트남 은행들에게 매우 성공적인 해다. 이는 정부의 좋은 거버넌스 아래 전염병 이후 경제가 강하게 회복된 것에 의해 뒷받침된다"고 브랜드 파이낸스의 보고서는 말했다.

 

브랜드파이낸스에 따르면 세계 500대 은행 브랜드 가치는 같은 기간 9% 성장에 힘입어 2년 연속 하락세를 보이다 역전됐다. 이 숫자에 따라 500대 은행의 가치는 사상 최고치인 1조3800억달러에 달해 대유행이 발생하기 전인 2019년보다 9% 증가했다.

 

앞서 세계 최대 은행의 브랜드 가치는 2020년 초 2%(1조3300억달러), 2021년 또 4%(1조2700억달러) 하락했다.

 

이는 경기 불안과 금리 변동에 따른 결과로, 은행들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대유행으로 더욱 악화되었다.

 

그러나 각국이 코비드-19에 점차 적응하고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대출 충당금은 업계 전문가들이 처음에 예측한 것보다 거의 중요하지 않다. 또한 디지털화는 강력한 정부 개입과 전세계 경제 회복과 결합되어 2021년에 예상보다 높은 산업 전반의 이익을 가져왔다.

 

브랜드파이낸스 순위에서는 중국 은행들이 4544억달러로 전체 브랜드 가치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선두 자리를 계속 지키고 있다.

 

ICBC의 브랜드 가치가 3% 증가한 751억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은행 브랜드이자 2022년 금융 글로벌 500 브랜드 순위에서 8번째로 가치가 높은 브랜드이다.

 

미국 은행들이 상위 500 순위 전체 브랜드 가치가 3137억달러로 거의 1/4을 차지한다.

-GMK미디어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