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어렵고 사람들이 소비를 줄이기 때문에 5만동-20만동의 저렴한 뗏(Tet) 선물 상자가 인기가 있어 슈퍼마켓과 식료품 진열대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5구역(호치민시)의 한 씨는 매년 그녀가 친척들을 위해 뗏 선물을 사기 위해 많은 돈을 쓴다고 말했다. 올해 그녀의 가족의 수입은 40% 감소했고, 그래서 선물 비용 또한 더 고려하게 되었다.
"매년, 저는 각각 50만에서 100만동의 가격을 가진 독특하게 디자인된 설 선물 상자를 좋아한다. 이제 저는 양쪽의 친척들에게 줄 15만-30만동 정도의 저렴한 것들만 선택한다."라고 한 씨는 공유했다.
10만동을 넘는 설 선물 상자를 선택한 린쭝(Linh Trung) 투득시 수출가공지구의 직원인 란안(Lan Anh)씨도 올해 자신의 가장 가까운 친척들에게 줄 약 5상자만 샀다고 말했다. 매년 회사의 사업이 좋고, 1-2개월치 월급의 보너스가 주어지기 때문에 선물에 여유가 있었다. 안씨는 "올해는 설 보너스가 50% 감소한다고 발표되어서, 형제들과 조부모님들 선물만 살거"라고 말했다.
VN익스프레스의 조사 따르면 소비자들의 쇼핑 욕구는 올해 많이 변화했다. 많은 사람들은 금액이 많은 설 선물 상자와 바구니를 선택하는 대신 우선 저렴한 것을 선택한다.
고밥 지역의 레득토 거리에 있는 사탕 가게에는 8만동-20만동의 설 선물 상자들이 선반 위에 진열되어 있다. 이곳 가게 주인인 팜후옌 씨는 올해 약 12개의 50만동의 선물 바구니를 준비했지만, 한 달 내내 팔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인기 있는 코너에 있는 선물 상자들은 매우 인기가 있다. 후옌 씨에 따르면, 소비가 줄어드는 추세를 이해하고, 제과 회사들도 저렴한 설 선물 상자를 만든다고 한다. "어떤 고객은 단돈 100만-120만동으로 10개의 선물 상자를 샀다. 저는 일주일 동안 10만동-13만동 금액의 선물 상자 300개를 팔았다."라고 후옌 씨는 말했다.
수입 제과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꽝쭝 거리(고밥)의 가게 주인인 뚜언 씨도 올해는 20만~30만동의 선물 상자가 매장의 80%를 차지하며 100만동이 넘는 상자는 20%에 불과하다고 알려왔다(이 유형은 대부분 고객이 예약한다).
Co.opmart, Co.opXtra, Co.op Food, AEON, 롯데마트, Go!, Winmart 같은 슈퍼마켓의 인기 있는 설 기프트 박스 가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가격이 9만9천동-24만9천동으로 제과에 집중되어 있다.
MM메가마켓의 마케팅 디렉터인 딘꽝코이 씨는 이번 설 연휴는 소비시장이 작년보다 더 어려워 안정적인 가격으로 설 제품도 조기에 준비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합리적인 가격의 균형을 맞추면서, 공급자들을 동원하여 수개월 전에 상품을 계획한다. 올해, 호치민 산업통상부와의 약속에 따라, 안정적인 상품들뿐만 아니라, 슈퍼마켓도 가격을 낮춘다. 설 선물 상자와 바구니를 포함한 많은 상품들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더 나은 가격을 가지고 있다"라고 코이 씨는 말했다.
설 선물 상자 공급 사업을 이끌고 있는오리온 비나는 올해 소비자들의 요구와 설 쇼핑 습관이 많이 바뀌었다는 것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평판이 좋은 제품만을 준비했다. 그래서 회사는 안에 다양한 제품과 식품 안전 및 위생이 있는 간단한 선물 상자를 디자인 했다. 오리온 비나는 안전 기준과 최고의 가격으로 3만2000톤의 사탕을 설 시즌을 맞아 시장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의 구매력을 평가해 보면, 슈퍼마켓 시스템은 2023년 12월 초부터 지금까지 강력한 판촉 할인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판매가 더 느리다고 말한다.
다만 2024 드래곤 페스티벌 기간 구매력을 예상한 슈퍼마켓과 기업들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20~30%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2024년 1월 말에는 시장 내 구매력이 가장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오리온비나도 2024년 설 제과 시장이 지난해 대비 약 5~1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올해 설 기간 동안 소비자를 위한 물품 공급이 상당히 풍부하다. 많은 대형 유통 시스템이 2개월 전에 물품을 예약했다. 안정적이고 저렴한 물품이 시장에 공급되는 양이 매년보다 많다.
호치민에는 45개의 시장 안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업체가 있다. 이 사업체들은 22조동 이상을 준비했고, 이 중 안정화 상품이 8조5천억동을 차지했다. 제품 물량 기준으로 보면 안정화 상품이 25%~43%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북부의 경우 하노이 공업무역부는 설의 총 상품 가치를 약 40조9천억동(작년 설에 비해 10% 증가)로 추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