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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은행] 2021년 가장 수익성이 높은 상위 10대 은행, 많은 놀라움

2021년은 두 은행이 연결기준 세전이익 10억달러 돌파를 기록한 첫 해다. 8곳 은행이 4억3478만달러(10조동)이 넘는 수익을 올렸다.

 

전염병으로 어려운 한 해였음에도 불구하고, TOP 10에 든 모든 은행은 2020년에 비해 2021년 수익에서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2021년 10개 은행의 연결 세전 이익 총액은 155조동(67억39100만달러) 이상으로 2020년 대비 32조5천억동(14억1310달러) 이상 증가했다. Top 10에 참가하는 이름은 여전히 작년과 같지만 순위는 크게 엇갈렸다.

 

 

올해의 "챔피언"은 여전히 비엣콤뱅크로 27조3750억동의 세전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비엣콤뱅크는 6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테콤뱅크는 올해 비엣인뱅크를 제치고 23조2천억동이 넘는 세전 수익을 올리며 '2위'에 올랐다. 테콤뱅크는 비엣콤뱅크에 이어 두 번째로 10억달러이 수익을 낼 수 있는 은행이기도 하다. 특히 '챔피언'과 '러너업'의 격차는 4조동 이상으로 줄어들었다. 

 

비엣인뱅크는 세전이익이 17조5890억동으로 3위로 내려앉았다. 

 

MB는 16조5천억동 이상의 이익으로 인상적인 사업 년도를 보냈다. VP뱅크(14조5800억동)와 아그리뱅크(14조5천억동)를 모두 앞질렀다. 

 

다음으로 10위권 안에 드는 4개 은행은 BIDV(13조6010억동), ACB(12조동), HD뱅크(8조690억동), VIB(8조110억동)다.

-GMK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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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