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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생산이 감소했고, 일부 지역은 거의 35% 감소

 

통계청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2월 IIP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3% 감소했다. IIP 지수가 하락한 지역은 꽝남 34.6%, 하장 23.4%, 짜빈 21% 등으로 크게 감소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월 산업생산지수(IIP)는 조업일수 증가와 사업체 근로자의 복귀 등으로 전월 대비 5.1%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광공업은 7%, 가공 및 제조업은 3.3%, 전기 생산 및 유통업은 2.8%,  급수, 관리 및 처리업은 6% 증가했다.

 

2023년 2월 산업생산도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으나 2023년 2월 산업생산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6.3% 감소했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첫 두 달 동안 IIP 지수가 하락한 이유는 세계 경제가 계속해서 많은 어려움과 예측할 수 없는 변동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품과 수출도 감소했다.

 

광공업은 3.8% 감소(2022년 같은 기간 0.1% 증가)해 전체 증가폭이 0.6%포인트 감소했다.  가공업과 제조업은 6.9%(2022년 같은 기간 6.1% 증가) 감소해 5.3%포인트 감소했다.  전기 생산 및 유통업은 5.2% 감소(2022년 같은 기간 8.4% 증가)하여 0.5%포인트 감소하였다. 상수도 산업과 폐수 관리 및 처리 활동은 2.3% 증가(2022년 같은 기간 3.7% 증가)해 0.1%포인트 기여했다.

 

또한 2023년 1~2월 전기기기 제조업이 50.7%, 침대·캐비닛·테이블·의자 생산이 13.6%, 종이·종이제품 생산이 13% 감소하는 등 일부 주력산업의 IIP 지수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음료 생산 32.4%, 코크스, 정제 석유제품 생산 20%, 기계 및 장비 수리, 유지보수 및 설치 6.5%, 의약품 및 의약품 생산 6.1% 등 일부 업종만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생산이 6% 증가했고, 물의 개발, 처리 및 공급이 4.3% 증가했으며, 금속 광석 채굴이 4.2% 증가했다.

 

통계청 보고서는 또 2023년 1~2월 산업생산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4개 지방에서 증가했고, 전국 19개 지방에서 감소했다고 밝혔다.

2023년 2월 전국적으로 IIP가 가장 많이 증감한 지역. (출처: 통계청).

 

IIP 지수에서 일부 지역은 가공업과 제조업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를 달성했고, 발전과 유통업이 증가했다. 뚜옌꽝은 IIP 증가율이 21.4%까지 가장 높은 지역으로 꽝찌, 푸토, 하이즈엉, 타이빈 등이 14% 이상 같은 상승률을 보였다.

 

수개월 동안 IIP 성장의 선두 지역이었던 박장은 11.2% 증가하여 현재 9위를 차지하고 있다.

 

반대로, 일부 지역은 가공 및 제조업으로 인해 IIP 지수가 낮다. 광업 및 전력 생산 및 유통 산업은 증가하거나 감소했다. 꽝남 34.6%, 하장 23.4%, 트라빈 21%...

 

산업체 취업자 수는 지난달 같은 기간보다 0.5% 증가했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감소했다.

 

국유기업의 노동력은 지난달 보다는 0.1%, 지난해 보다는 0.4% 감소했고, 비국유기업은 0.2%, 1.3% 감소했으며, 외자기업은 0.8%, 1.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광공업 종사자가 지난달 같은 기간보다 0.1%,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2% 늘었고 가공·제조업은 0.5% 증가, 감소폭은 1.1%, 전기·가스·온수·증기·공조 생산·유통은 지난 달과는 변동이 없었다가 지난 해 보다 2.5% 감소, 상수도, 폐기물 및 폐수 처리 및 관리 활동은 0.3%, 0.6%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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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