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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주: 코비드-19이후 베트남의 회복 징후

베트남의 코비드-19 규제 완화 이후 몇 주 동안 식품, 의류, 주택 부문은 긍정적인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본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uniqlo)가 지난 4월 말 사회적 거리 두기 운동을 해제한 지 한 달도 안 된 지난 5월 15일 베트남에 3호점을 오픈했다. 2000m² 규모의 새 상점은 사이공 7구역에서 가장 번화한 상가 중 한 곳에 위치해 있다. 유니클로는 기회를 이용하여 새로운 여름 컬렉션을 선보였다.

 

유니클로가 베트남 시장의 소비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것은 불과 사흘 뒤인 6월 5일 베트남 최고층 빌딩인 사이공스 랜드마크 81 내 쇼핑센터에 비슷한 규모의 4호점을 오픈하겠다고 밝힌 데서 엿볼 수 있었다.

 

회복 조짐은 식품 분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2020년 3월 식품·음식 배달 서비스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달보다 0.43% 줄었지만 4월 0.66%, 5월 0.34% 오르며 곧 반등했다. 레스토랑과 술집의 재개장은 이 그룹이 상승 모멘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식 레스토랑 체인점 모리코는 고객들이 업무에 복귀하면서 발병 후 테이크아웃 매출이 50%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집에서 식사를 하지 않고 곧바로 식당으로 오고 있었다고 한 관계자는 말했다.

 

음식점 대표는 또 주거단지 내 음식점의 매출이 사회적 거리를 두고 폐업하는 기간 동안 실제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번 발병은 고급 아파트에 살고 있는 그들의 고객 에게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유급 사무직이 많은 고객들은 코비드 전과의 소비 수준에는 변화가 없었다.

 

회복세를 보이는 다른 산업들로는 현재와 미래의 주택 모두를 목표로 하는 가전제품과 가구들이 있다. 리노베이션 목적의 쇼핑에서 상승 모멘텀이 나타나고 있다. 4월과 5월 생활가전과 상품 CPI는 각각 0.06%, 0.05% 증가했다.

 

유니클로가 5월 15일 7구역에 3호점을 개점한 같은 날 3구역에는 가구 브랜드 나신(Nha Shinh)의 새로운 쇼룸이 들어섰다. 불과 일주일 뒤 2구역 타오 디엔에 또 다른 브랜드 전시장이 문을 열었다.

 

나신, 보콘셉트, 칼리가리스, 벨라비타 럭셔리와 같은 가구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아카 가구 그룹의 CEO 마이 도 투이 둥은 이번 대유행이 주택 개조 욕구를 자극했다고 말했다. 발병 후에도 많은 사람들이 가정에 더 많은 투자를 원하고 있어 가구산업에 반가운 활력소가 되고 있다.

 

일반적인 낙관론

모바일 마케팅협회(MMA)와 인공지능 플랫폼 서베이센스움, 모바일 시장 플랫폼 아드티마, 시장조사업체 칸타 월드패널 베트남이 최근 코비드-19가 베트남 소비자와 기업의 정서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시아 태평양 지역의 다른 나라에 비해 발병에 대한 걱정이 덜했다.

 

이 보고서는 응답자의 36%가 걱정이 아니라 조금 더 조심스럽다고 답했으며 이는 인도와 인도네시아보다 각각 22%와 28%로 높은 수치다.

 

베트남 소비자들 역시 발생 후 경기 회복 시기를 평균 2개월로 전망한 반면 인도인들은 3개월, 인도네시아는 3.2개월로 추정했다.

 

모리코 대표는 올해 말까지 경기 회복의 분명한 징후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에는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열 계획이었지만 지금은 그것을 중단하고 좋은 레스토랑을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만 집중하고 있다." 유행병이 미래의 계획을 재평가하고 조정하도록 부추겼다고 말했다.

-VnEx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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