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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모멘텀웍스가 최근 발표한 '2024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과 태국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

베트남은 또한 필리핀을 제치고 이 지역에서 세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시장이 됐다.

 

2023년 동남아시아 상위 8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총 상품 가치(GMV)는 전년 대비 15% 증가한 1146억달러에 달했다.

 

 

보고서는 거시경제가 여전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올해 GMV가 2020년의 2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과 태국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GMV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52.9%, 34.1% 증가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는 지난 4년 동안 연평균 16~30%의 성장률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여전히 ASEAN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이 지역 GMV에 46.9%를 차지한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쇼피는 지난해 총 GMV 매출 551억 달러(시장 점유율 48%)를 달성했다. 틱톡삽은 토코피디아(Tokopedia)를 인수한 후 동남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되었다.

 

상거래 플랫폼의 GMV는 2022년에 비해 거의 4배 증가하여 지난해 163억 달러에 이르렀다. 베트남에서만 TikTok Shop은 현재 2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두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보고서는 또한 이 지역 전자상거래 산업의 몇 가지 주요 동인을 확인했다.

 

첫째,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KOL(인플루언서)은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3개 시장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탐색할 수 있다. KOL과의 단 한 번의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이라도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둘째, 이 지역의 플랫폼은 특히 사용자 경험과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혁신적인 AI 애플리케이션을 채택하기 시작했다.

 

셋째, 판매자 역시 택배 서비스 소싱 플랫폼으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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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