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챗GPT, 딥시크 등 생성형 AI 앱의 현황, 오디언스 변화와 확장, 신규 사용자 유치를 위한 최신 전략, 여러 카테고리 앱이 각자의 분야에서 AI가 제공하는 기회와 잠재적 위협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등 끊임없이 변화하는 AI 경쟁 환경을 심도 있게 분석한 ‘2025년 AI 앱 현황’ 리포트를 발표했다. 챗GPT 출시 이후 AI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한 지 2년이 넘었지만, 모바일 분야에서 AI 수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2025년 상반기 전 세계 생성형 AI 앱의 다운로드 수는 17억 건에 달했으며, 인앱구매 수익은 19억달러에 육박했다. 더욱 주목할 점은 다운로드와 IAP 수익 모두 직전 반기 대비 성장률이 꾸준히 증가했다는 것이다. 2025년 상반기 다운로드 수는 직전 반기 대비 67% 급증하며, 2023년 상반기 이후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IAP 수익 역시 2024년 하반기 대비 2025년 상반기에 두 배로 뛰어오르는 등 비슷한 성장 패턴을 보였다. 소비자가 생성형 AI 앱에서 소비하는 시간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5년 상반기 사용자들이 이들 앱에서 보낸
호치민시 과학기술국 람 딘 탕 국장은 호치민시의 스타트업 생태계 가치가 현재 74억 달러에 달하며, 총 2억 6천만 달러의 벤처 캐피털을 유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탕 국장은 토요일 쑤언호아(Xuan Hoa) 구 쯔엉딘(Truong Dinh) 거리 123번지에서 열린 호치민시 스타트업 및 혁신 허브(SIHUB) 건물 준공식에서 호치민시가 베트남 전체 스타트업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VNG, MoMo, Sky Mavis 등 3대 기술 유니콘 기업의 탄생지라고 밝혔다. 탕에 따르면, SIHUB 설립은 호치민시를 세계 100대 역동적인 혁신 생태계로 도약시키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이다. 현재 호치민시는 스타트업블링크(StartupBlink)가 선정한 세계 110위권에 진입했으며, 동남아시아 스타트업 생태계 5위권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등 탄탄한 기반을 갖추고 있다. 시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세계 30위권, 동남아시아 2위권, 핀테크 54위, 에듀테크 62위, 전자상거래 및 소매 71위, 교통 87위 등 다양한 첨단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쌓았다. 그는 SIHUB와 과학기술부가 주요 국내외 파트너들과 체결한 협력 협정이 핵심 기술 연구개발
핵심 요점 남학생의 약 30%는 과학자, 엔지니어 또는 혁신가가 되고 싶어한다. 여학생 5명 중 1명은 예술가를 꿈꾸며, 의료 분야 또한 여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직업이다. 십 대가 존재하는 한, 그들은 커서 무엇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호기심을 품어 왔다. 오늘날, 이러한 질문은 2010년 이후 출생한 알파세대에게 특히 흥미로운 질문이다. 알파세대는 급속한 기술 변화, 세계적 위기, 그리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직업관의 영향을 받으며 21세기에 완전히 성장하는 최초의 세대이기 때문이다. 이 인포그래픽은 18개국 12~15세 청소년 11,452명을 대상으로 한 GWI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알파세대의 꿈의 직업을 조명하며, 오늘날 십 대들이 가진 다양한 직업적 열망을 보여준다. 알파 세대가 커서 꿈꾸는 것 아래는 알파 세대의 성별별 직업 포부를 분석한 결과다. 각 직업을 꿈의 직업으로 꼽은 남녀의 비율을 보여준다. 성별에 관계없이 과학 및 기술 관련 직업이 압도적으로 많다. 남학생의 약 3분의 1, 여학생 5명 중 1명은 과학자, 엔지니어, 발명가가 되고 싶어한다. 이러한 직업은 혁신, 문제 해결, 그리고 영향력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 비디오 게임 디자인과 기술 개발
2025년 8월 7일, 베트남 정부는 외국인 근로자의 취업 허가(WP) 관리에 관한 최신 지침을 제공하는 법령 제219/2025/ND-CP호를 공표했습니다. 이 새 법령은 절차 간소화, 처리 기간 단축, 취업 허가(WP) 취득 요건 면제 확대 등 기존 지침에 비해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법령 219 발표일부터 2020년 12월 30일자 시행령 제152/2020/ND-CP호에 명시된 베트남 내 외국인 근로자 관련 규정 및 2023년 9월 18일자 시행령 제70/2023/ND-CP호에 따라 개정 및 보완된 규정 그리고 2025년 6월 11일자 시행령 제128/2025/ND-CP호에 따라 규정된 부록 II의 제8조 및 제2항의 규정 및 정책은 폐지된다. 법령 219 시행령은 베트남 내 근로기준법(WP) 이행을 위한 새로운 준수 체계를 수립하며, 총 5개 장으로 구성된 36개 조항으로 구성된다. ▶ 제1장 – 일반 규정: 제1조부터 제6조까지는 베트남 내 외국인 근로자의 적용 범위, 대상, 담당 기관의 책임, 디지털 신청 절차 및 적격 직책을 설명한다. ▶ 제2장 – WP 면제 증명서(WPEC) 신청, 갱신 및 연장: 제7조부터 제17조까지는 자격, 필요 서류,
맞춰 대규모 인력 채용에 나섰다. 8월 23일, 베트남공항공사(ACV)는 동나이성 안푸억 면 소재 3A 공원에서 채용 박람회를 열고 약 3,000개의 일자리를 공개했다. 이번 행사에는 수천 명의 학생과 주민들이 몰려 장사진을 이루었으며, 현재까지 약 9,000명이 지원 의사를 밝힌 상태다. “젊고 역량 있는 인재 확보가 핵심” ACV 응우옌 카오 끄엉 부사장은 “롱탄 공항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젊고 역동적이며, 새로운 기술을 신속히 습득할 수 있는 인재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레 쯩 손 동나이성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은 “롱탄 공항의 인력 수요는 매우 크다”며 “지방 정부는 관련 기관들과 매달 협력해 채용 수요를 파악하고, 신속히 연계해 최적의 인재를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용 규모 및 참여 기업 이번 박람회에는 ACV를 비롯해 총 7개 항공·지상 서비스 기업이 참여했다. 비엣젯 항공 VIAGS (베트남공항지상서비스) SAGS (사이공지상서비스) VACS (베트남 항공기내식서비스 유한회사) VINACS (베트남 항공기내식서비스 JSC) SASCO (떤선녓 공항 서비스) VAA (베트남 항공아카데미) 특히 ACV는 전기·전자통신·기계·
리처드슨, 텍사스, 2025년 8월 20일 -- 글로벌 슈퍼스타이자 배우, 자선가인 닉 조나스(Nick Jonas)가 세계적인 시계 및 액세서리 브랜드 파슬(FOSSIL)과 손잡고 대담하면서도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다. 2025년 8월 20일 출시되는 이번 한정판 컬렉션은 조나스의 시계 수집 열정, 독특한 개인 스타일, 그리고 수십 년에 걸친 파슬 디자인 유산을 결합해 시대를 초월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을 담아내는 동시에 고객들의 브랜드 사랑과 개인적인 유대감을 다시 한번 강화한다. 닉 조나스는 "이 컬렉션에 독특한 개성을 부여하는 것은 소재의 사용"이라며 "어떤 스타일에도 고급스러움을 더하는 매우 개인적인 제품들이다. 개인적으로 사랑하는 시계와 이번 컬렉션을 전 세계와 공유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평생 시계 애호가로서 첫 시계로 파슬을 구매했던 조나스는 이 완벽한 인연을 기념하기 위해 브랜드와 협력해 고향인 뉴저지에서 촬영된 글로벌 캠페인을 선보였다. 이번 캠페인은 유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사진작가 앤서니 맨들러(Anthony Mandler)가 촬영하고
박호아싼(Bach Hoa Xanh, 이하 BHX)이 올해 세후이익 6,000억 동 달성을 자신하며 공격적인 확장 계획을 내놨다. 2025년 상반기 2,050억 동의 이익을 기록한 데 이어, 연말까지 총 620개 신규 매장을 열고 북부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상반기 실적, 흑자 전환 성공 모바일월드(MWG) 보고서에 따르면 BHX의 2분기 세후이익은 약 1,820억 동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상반기 누적 이익은 2,050억 동에 달하며, 지난해 상반기 980억 동의 적자에서 뚜렷한 반등을 이뤄냈다. 이는 4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간 성과이기도 하다. 올해 전체 목표치는 당초 최소 5,000억 동이었으나, 경영진은 이를 상회하는 6,000억 동 이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매출 성장세와 수익성 개선 상반기 BHX의 매출은 약 2조 2,600억 동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하며 MWG 전체 매출의 31%를 차지했다. 다만 5월과 6월은 우기 영향으로 매출이 둔화돼 각각 3,900억 동, 3,700억 동 수준에 머물렀다. 그러나 7월 들어 3,900억 동을 회복하며 전월 대비 4%, 전년 대비 6%의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2분기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