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의류산업】재발한 코비드-19는 지금도 고전하는 의류 산업을 힘들게 하고 있다.

코비드-19의 2차 물결은 1차 충격으로 여전히 휘청거리는 베트남 섬유·신발 산업은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의 의류와 신발류를 생산하는 TNG투자무역합작회사는 상반기 매출과 순이익이 각각 10%, 29% 감소한 1조8400억 동(7,930만 달러), 660억 달러(284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비나텍스은 마스크와 보호복 제조로 일부 전환하고 전 직원을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15%, 수익이 25%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회사가 30%, 50%의 하락을 예상했다고 말했다.

 

송홍가멘트 합작회사는  수익이 44% 감소한 1,220억 동에 불과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주요 파트너 중 하나인 RTW Retailwinds Inc.는 파산 신청으로 아직 716억 동(716만 달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산업부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7월 의류 생산량은 6월보다 13.2% 늘었지만 현재까지 전년 동기 대비 5% 가까이 줄었다.

 

섬유와 신발의 수출은 21%, 신발은 8% 감소했다.

 

마스크와 보호복으로 전환하는 것은 상반기 많은 의류 회사들에게 생명의 은인으로 여겨졌지만, 이러한 제품들의 세계적인 공급 과잉으로 인해 가격이 폭락했다. TNG 등 업체들은 마스크 제조까지 중단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베트남을 포함한 많은 나라가 코비드-19의 새로운 물결로 인해, 주문을 받는 것 또한 대다수의 의류 회사들에게 어려운 일이 되었다. 재경부에 따르면 올 하반기 고부가가치 제품 주문은 단 한 건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유행병으로 소비자 행태가 급변했다는 점도 의류업계가 직면한 과제다.

 

글로벌 프로페셔널 서비스 기업 딜로이트(Deloitte)와 베트남 의류 생산업체인 비나텍스넥스가 최근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현재 소비자의 최우선 과제는 의약품, 식품, 저축이라고 한다. 의류가 4위를 차지한 반면, 의류의 예산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비나텍스 대표는 "소비량이 적고 기본 제품을 더 많이 이용하고 구매력이 낮은 추세가 향후 패션 시장을 지배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나텍스는 하반기 베트남의 의류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18% 감소하고, 금년도 수출액은 약 327억5,000만달러로 16%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섬유제조업연맹은 코비드-19 대유행 사태가 연말까지 지속될 경우 전 세계 섬유·의류 무역액이 올해 15~20% 감소해 6000억-640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했지만 잘 통제된다고 해도 수요가 정상으로 돌아오려면 적어도 내년 3분기까지는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브앤익스프레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