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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전자상거래] 농촌 지역 "온라인" 급증, 온라인 쇼핑 적극적

시골지역 사용자들의 온라인 구매가 증가
인터넷 이용자 중 46%가 온라인 쇼핑에 참여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골 지역 사용자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 활동에 접속해 참여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런 사실은 브랜드, 마케팅 사업 등 이 거대한 잠재 시장을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투자 및 개발 방향을 열어준다.

"온라인" 농촌지역 이용자 증가율

농촌과 교외 지역은 기업이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잠재적 지역이다. 현재 농촌이 전체 인구의 63%, 국내총생산(GDP)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0~2025년에는 농촌의 월간 FMCG 비용이 연평균 7%씩 증가해 1급 도시지역(4%)보다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등급 도시와 비교했을 때, 산업의 70% 이상이 여전히 업계의 소비자 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베트남 시골과 교외 지역에서 소비자의 행동, 미디어 소비, 사용 및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연례 보고서가 Facebook과 GroupM V베트남에 의해 조사되었다. 출판물은 시골 소비자에 관한 흥미로운 새로운 요점을 많이 발견했다.

 

이 조사는 농촌의 소비자들이 기술 제품과 디지털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농촌 주민의 92%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어 2년 전(84%)에 비해 급증했다.

 

이에 따라 농촌지역 소비자들은 기존 미디어보다 인터넷을 더 많이 이용하고 2018년(84%)부터 2021년(91%)까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처음으로 인터넷 이용자 수가 TV(86%)보다 많았다.

 

사람 수뿐만 아니라, 매일 인터넷 사용 시간은 계속 증가했고(149분) TV보다 거의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TV를 시청하는 소비자 중 47%는 채팅이나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해 전화를 같이 사용한다. 소셜 미디어는 인구의 92%가 참여하는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활동이다. 페이스북은 97%의 사람들이 가장 널리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는 97%가 사용하는 페이스북이다.

 

이러한 수치는 부분적으로 제품에 대한 접근 수준과 새로운 유형의 엔터테인먼트 장비 및 서비스에 대한 친숙함을 반영한다. 조사는 농촌의 소비자들이 기술 제품과 디지털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농촌 주민의 92%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어 2년 전(84%)에 비해 급증했다.

 

시골지역 소비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것 외에도 온라인 동영상(74%)와 온라인 게임(34%) 그리고 온라인 쇼핑(14%)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워치는 시골 사용자의 47%가 이용하는 온라인 동영상 채널 2위다.

 

특히 이 조사에 따르면, 시골의 소비자들은 점점 더 온라인으로 쇼핑을 한다. 인터넷 이용자 중 46%가 온라인 쇼핑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정보를 찾기 위해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대화하거나, 제품 데모를 보거나, 라이브 쇼핑을 보거나, 제품 리뷰를 읽기를 원한다. 농촌 소비자를 위한 쇼핑 채널 1위(72%)는 페이스북이고, 그 뒤를 이어 오늘날 유명한 전자상거래 층이 차지하고 있다.

 

시장 개발 기회
농촌지역 온라인 소비자의 습관과 행태가 확연히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구글이 2020년 말에 이 문제에 대해 처음으로 발표한 보고서도 시골지역 디지털 소비자의 증가를 지적했다.

 

구글은 도시지역이 지출의 '온라인 지도'에서 계속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베트남 농촌은 두 배 빠른 성장을 할 준비가 돼 있는 핵심 성장 시장이라고 밝혔다. 이곳은 베트남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살고 있으며, 인터넷 보급이 증가하고 있는 미개척 시장이다.

 

시골 거주자들은 통신, 학습, 개인 개발 및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빠르게 인터넷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이러한 사용자들의 바람을 유용하고 관련 있는 콘텐츠로 활용하여 감성적인 연결을 만들 수 있다.

 

유튜브의 적절하고 접근하기 쉬운 콘텐츠는 매주 97%가 플랫폼을 사용하고 62%가 매일 콘텐츠를 시청하는 등 농촌 거주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그러나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시골 소비자의 45%가 전통적인 수단(24%)과 인터넷 소셜(27%)에 비해 상품 정보를 찾기위해 구글 검색이 첫 번째 선택인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변화로 시장 전문가들은 마케터들이 메시지를 도메인과 일치시키고 유용하고 관련 있는 콘텐츠 경향, 행동,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의 바람을 활용하여 잠재력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 지역의 각 산업별 소비자 행태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변화 추세에 직면하여, 광고주들은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최대한의 도달거리를 보장하고 비용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전통적인 통신 채널 외에 온라인 통신 채널을 통합해야 한다.

 

소비자와 더 깊이 연결하기 위해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 온라인 비디오, 유명인들의 홍보 콘텐츠, 게임 등 다양한 온라인 미디어 채널 활동을 사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특히, 통신 유통 채널이 오늘날의 바쁜 소비자의 편리한 요구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 온라인 판매 채널이 많은 농촌 지역에서 제품 존재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베트남 시장 페이스북의 코이레 비즈니스 디렉터는 더 많은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은 많은 관리자들이 항상 해답을 찾고 있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대도시의 신규 이용자 수가 바닥나고 브랜드 간 경쟁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위성도시 2·3 계층의 이용자 유치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농촌지역이 '잠재력'이 되고 있다.

 

코이레는 칸타 월드패널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하여 이들 지역의 소비자 수는 현재 인구의 63%, 베트남 GDP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국내 잠재소비자가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구매력에 따른 품질도 이전 대비 많이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CAF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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