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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주식

[은행] 차량 대출의 부실 채무 증가, 차량 매물 급증과 가격 하락

자동차 대출로 인한 부실채무는 급격히 증가했고, 은행 주차장은 가득 찼으며, 차는 오랫동안 손상되었고, 싸게 내놓지만 아무도 사지 않는다.

경매에 4-5번 나왔지만 아무도 차를 사지 않는다. 경매가 마다 5%씩 가격이 줄어 원가에 비해 20%씩 가격이 인하됐만, 지금까지 공허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염병은 특히 교통이나 리조트와 같은 민감한 분야에서 많은 기업의 생산과 사업에 지장을 주며 큰 도전에 직면했다. 사업용 교통수단 구입 대출과 관련된 부실채무도 최근 급격히 증가했다.

 

티엔퐁신문과 베트남은행협회가 오늘(23일) 오전 주최한 세미나 '코비드-19 유행 은행업계와 재계를 지원하는 솔루션'에 따르면 현재 자동차 대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5개 은행은 VIB, 신한은행, 테콤뱅크, VP뱅크및 TP은행이다.

 

일부 은행은 2020년 1/4분기의 대손실 증가는 주로 개인 고객들이 차를 사기 위해 빌린 결과라고 인정했다. 연초부터 고객으로부터 회수된 차량이 빠르게 증가하여 수백 대를 회수했지만 판매량은 많지 않아 피해는 더 커졌다.

 

한편, 과거에 차를 사 렌트 같은 사업을 목적으로 했다. 하지만, 전염병은 계속해서 복잡하게 발전하여 사람의 여행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일부 지역은 택시 서비스가 일정 기간 동안 중단해야 한다. 승차 횟수가 적어 차주의 소득은 줄고 불안해지는 반면 은행 대출 이자는 계약에 따라 꼬박꼬박 갚아야 한다. 

 

하노이의 그랩카 운전사인 하이는 이전 동료들과 상의한 끝에 2019년 가족과 할부로 차를 산 뒤 택시를 운영해 돈을 더 벌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1억5000만 동을 모은 뒤 5억5000만 동이 넘는 차를 사기 위해 5년 만기로 4억 동을 빌렸다. 매달 약 2,500만 동~3,000만 동을 벌었고 이는 빚을 갚고 매달 소비하기에 충분한 금액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자량은 거의 운행이 되지 않았고 은행에 돈을 갚아야 하지만 돈이 앖어 친척들로부터 빌려야 했다.

 

하이 씨는 자신과 같은 일부 동료도 돈이 없어 은행과의 계약을 청산하기 위해 차를 팔아야 하지만 요즘 차를 파는 것도 쉽지 않는다고 말했다.

 

 2020년부터 판매 및 청산되는 차량은 트럭, 4인승 승용차, 관광차 등 급격히 증가했다. 

 

현재 VIB 웹사이트는 100가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하고 있다. 5월부터 현재까지 TP뱅크는 약 30대의 자동차 정리를 발표했다. 많은 자동차의 시작 가격은 1억천만 동에 불과하다. 

 

2020년에 많은 은행이  2,500만 동의 "놀라운" 가격으로 차를 팔겠다고 했고, 오래된 많은 택시는대 당  6,000만 동~1억 동에 팔렸다.

-GMK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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