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비즈니스]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으로 큰돈을 벌었다.

블룸버그는 최근 넷플릭스 내부 수치를 발표했는데, '오징어 게임'은 시청자가 많지만 제작비는 낮기 때문에 많은 경제적 이익을 가져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블룸버그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이 회사에 거의 9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추정한다.


 

기존의 영화 스튜디오나 TV 방송사와 달리 넷플릭스는 특정 영화를 기준으로 수익을 인정하지 않는다. 대신, 넷플릭스는 영화 카탈로그를 사용하고 매주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영화를 출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각 컨텐츠가 가져오는 가치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터를 추적한다.

 

넷플릭스가 제작하는 콘텐츠 중 '오징어 게임'은 인기와 저렴한 제작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자사 플랫폼에서 콘텐츠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표인 "임팩트 값"에서 8억9천110만 달러를 창출했다. 참고로 오징어게임의 제작비는 회당 240만 달러에 해당하는 2천140만 달러에 불과하다.

넷플릭스는 영화와 관련된 인물들을 플랫폼에 게재하는 것에 있어서는 상당히 사적인 회사이다. 사실, 넷플릭스는 일부 콘텐츠의 시청률을 발표했지만 언론, 투자자, 심지어 제작자들과 더 자세한 정보를 공유하지는 않았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블룸버그가 문건에서 입수한 기밀 정보를 블룸버그가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회사 밖에서 측정 기준을 논의하지 않으며 항상 기밀성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한다."라고 이 사람은 공유했다.

약 1억3천2백만 명의 사람들이 영화가 개봉된 지 23일만에 "오징어 게임"의 최소 2분을 시청했다. 이 업적은 "브리저튼"이 이룬 것을 능가한다.

게다가, 넷플릭스는 영화를 보기 시작하는 사용자 중 89%가 적어도 75분 분량의 콘텐츠(1회 이상)를 시청하고 시청자의 66% (8천700만명에 해당)가 처음 23일 동안 영화를 다 본 것으로 추정한다. 넷플릭스 이용자들은 이 콘텐츠에 총 14억 시간 이상을 보냈다.

 

위의 정보는 넷플릭스와의 성장 둔화의 맥락에서 넷플릭스 투자자들에게 희소식이 될 수 있다. 넷플릭스는 2021년 상반기에 2013년부터 현재까지 가장 느린 가입자 증가를 보고했다.

넷플릭스가 이 사실에 대해 내세우는 한 가지 이유는 전염병이 콘텐츠 제작 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있다. 1년 내내 넷플릭스 주가는 하락 추세를 보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의 주가는 9월 17일 "오징어 게임"이 출시된 이후 거의 7% 상승했고, 회사의 가치는 2천781억 달러에 이르렀다.

"우리는 넷플릭스가 콘텐츠를 세계화하려는 노력으로 공정하고 수익성이 있는 틈새를 발견했다고 생각하며, '오징어 게임'이 완벽한 예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웨드부시 증권의 분석가인 마이클 파터는 말했다.

-블룸버그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