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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자동차] 빈패스트 1분기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

 

최근 빈패스트는 전 세계적으로 2024년 1분기 사업 실적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회사는 2024년 1분기에 총 9,689대의 전기차를 인도했으며, 이는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444% 증가한 수치다. 회사는 각 시장에서 구체적인 데이터를 발표하지 않았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의 평가, 가치평가, 시장조사 분야에서 미국의 대표적인 평판 기업인 켈리블루북(KBB)의 보고서에 따르면, 빈패스트의 1분기 미국 판매량은 927대로 미국 전체 전기차 시장에서 23위를 차지하며 약 0.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빈패스트는 현재 미국 외에 다른 시장인 캐나다에서 자동차를 인도하고 있다. 유럽 시장에 대한 공식적인 정보는 아직 없다. 캐나다의 판매량은 미국보다 낮다.

 

따라서 빈패스트가 발표한 판매 수준과 미국과 캐나다 시장의 정보를 바탕으로 할 경우 베트남 내 빈패스트 자동차 판매량이 8000대 이상에 이를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다. 이 수치가 기준이라면 빈패스트가 2024년 1분기 국내 시장에서 현대(7910대), 도요타(7321대), 포드(7012대)에 앞서 1위를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에 충분하다.

빈패스트의 1분기 판매 수준은 베트남 자동차 시장이 큰 폭의 판매 감소를 기록하고, 자동차 제조사들이 지속적으로 구매자들을 자극하기 위한 홍보 프로그램을 시작한 상황에서 양호하게 개선되었다.


그러나 빈패스트가 납품한 약 8,000대의 전기 자동차 중 상당수가 빈패스트 설립자 팜낫부엉의 개인 택시 회사인 GSM에 판매되었다는 점도 중요하다. 베트남 시장에서 빈패스트는 현재 전기 SUV 모델 VF 5, VF e34, VF 6, VF 7, VF 8 및 VF 9를 판매하고 있으며 A 크기부터 D 크기 부문까지 경쟁하고 있다. 또한 전기 자동차 모델 미니 VF 3도 접근 가능한 가격 덕분에 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다. 현재 모든 딜러는 이 자동차 모델에 대한 보증금을 수락했다.

 

최근, 회사는 또한 전체 제품 라인의 판매 가격을 1,100만-1,200만동 범위로 할인을 한다. 이는 다가오는 분기에 빈패스트의 판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중국 브랜드들은 전기차 모델에 대한 야심을 품고 지속적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겔렉시모 그룹과 오모다 재쿠 자동차는 오모다와 재쿠 브랜드로 차량을 생산하기 위해 자본금 8억 달러로 베트남에 연간 최대 2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하는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한편, 하이마의 유통업체는 2024년 4월에 하이마 8S 모델을 베트남에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하발, 우링 또는 린크앤코라는 브랜드도 베트남 고객들에게 신차 모델을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본과 한국의 주요 자동차 브랜드들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시작으로 베트남에서 전기차 판매에 일정한 '워밍업' 조치를 취했다는 점도 언급해야 한다.

 

그러나 빈패스트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많은 부분, 특히 점점 더 전국적으로 충전소 시스템을 포괄하는 완전한 제품 범위 덕분에 여전히 "안방"에서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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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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