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4 (수)

  • 구름조금동두천 0.2℃
  • 흐림강릉 7.0℃
  • 맑음서울 2.2℃
  • 흐림대전 1.5℃
  • 흐림대구 5.9℃
  • 흐림울산 7.5℃
  • 흐림광주 3.6℃
  • 흐림부산 8.7℃
  • 흐림고창 3.2℃
  • 흐림제주 8.3℃
  • 맑음강화 -0.2℃
  • 흐림보은 1.7℃
  • 흐림금산 2.3℃
  • 흐림강진군 4.7℃
  • 흐림경주시 6.9℃
  • 흐림거제 8.3℃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 FMCG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칸타 월드 패널은 장애물과 단기적 역풍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경제 궤도는 여전히 견고하다고 말하며 베트 남의 경제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마케팅 데이터 및 분석 회사인 칸타 월드패널(Kantar Worldpanel)에 따르면, 경제 전망, 인구통계학적 변화, 변화하는 소비자 추세는 빠르게 변화하는 베트남의 소비재 환경을 재편하는 거시적 변화 중 하나라고 한다.

 

Kantar는 최근 2024년 베트남 *FMCG 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베트남 경제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으며, 장애물과 단기적인 역풍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경제 궤도는 여전히 견고하다고 말했다. ※ FMCG: 「일용소비재」를 말한다. - 세제, 면도용품, 양치제품, 화장품, 비누, 세면용품, 플라스틱 제품이나 종이제품, 전구 등과 같은 소비의 속도가 빠른 비내구성 소비재를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용 상승은 쇼핑객의 예산 관리 전략에 영향을 미쳤으며 앞으로도 계속 영향을 미칠 것이며, 가치는 여전히 핵심 동인으로 남아 있으며, 소비자는 예산을 어디에 할당할지 의식적으로 선택한다.

 

“물가 상승과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긴축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소비자 환경은 미묘한 차이가 있다.

 

"필수 카테고리는 예산의 최전선에 남아 있으며, 재량 지출은 특히 외식 및 오락과 같은 카테고리에서 삭감될 수 있다."

 

그러나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지갑을 완전히 닫지 않았다. 그들은 여전히 "과시"할 의향이 있지만 그들의 지출은 가치에 의해 주도된다.

 

건강, 경험 및 편리함에 대한 부가적인 가치는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를 정당화하는 제품을 찾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는 FMCG 브랜드가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고 성장을 위한 입지를 마련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핵심은 다양한 소비자 부문이 어떻게 행동에 적응하고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는 전략을 채택하는지 이해하는 데 있다.

 

또한 평균 지출이 계속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정용 FMCG 판매량 증가가 둔화되었다. 이는 질문을 제기한다. 이러한 증가는 전적으로 인플레이션에 의한 것입니까, 아니면 소비자가 장바구니를 바꾸는 것입니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려면 답변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운 시기에도 일부 브랜드는 성장하는 반면 다른 브랜드는 성장이 어렵다. 전략적 프로모션과 결합된 경쟁력 있는 가격은 필수이지만, 소비자의 지갑 점유율을 확보하는 성공은 소비자에게 보다 스마트한 솔루션과 가치 중심 선택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는 브랜드의 능력에 달려 있다.

 

보고서는 인구구조 변화가 FMCG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베트남의 인구구조가 새로운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밝혔다.

 

한때 "황금 인구"가 성숙해지면서 인구가 노령화되고 도시화되고 가구 규모가 작아지고 있다. 다양한 연령대에 걸쳐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러한 변화는 FMCG 비즈니스에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가계 소득 증가와 가구 규모 감소는 경제성이 유일한 동인이 아닐 수 있는 진화하는 가치 제안에 대한 수요를 나타낸다.

 

Kantar는 소비자 쇼핑 행동 변화의 동인 파악, 다중 채널 환경 파악, 소비자 중심 혁신으로 성공적인 포트폴리오 구축, 수량보다 품질에 초점을 맞춰 프로모션 극대화 등 FMCG 브랜드 및 제조업체를 위한 전략을 제안했다. 해당 데이터에 따르면 FMCG 브랜드의 절반 이상이 2023년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특히 브랜드의 약 3분의 1이 뒤처지기 시작한 성장하는 카테고리 내에서 더욱 그렇다.

 

2024년에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이는 브랜드가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고유한 성장 동력을 파악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칸타에 따르면 베트남의 FMCG 소매 환경은 보다 편리하고 현대적인 형식으로 전환하고 있지만 모든 현대 무역 채널이 성공할 수는 없다고 한다.

 

성공하려면 브랜드는 쇼핑객이 각 채널을 방문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정해야 한다. 소비자 중심의 혁신으로 성공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려면 규모, 성장, 경쟁 환경에 따라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FMCG 제조업체의 경우 주요 카테고리를 식별하여 투자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숙한 카테고리뿐만 아니라 FMCG 카테고리도 상승할 기회가 있다.

 

마지막으로, 프로모션은 즉각적인 판매량 증대를 유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지만 모든 방법이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브랜드 성장에 대한 다양한 프로모션 유형의 실제 효과를 이해함으로써 브랜드는 프로모션의 힘을 활용하여 수익에 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다.


베트남

더보기
[핀테크] 전자지갑에서 종합 금융 생태계로: 모모, 베트남 핀테크 다음 단계를 어떻게 주도하나
베트남 핀테크 시장의 초기 단계가 ‘누가 더 빨리 달려 시장 점유율을 선점하나’였다면, 지금은 ‘누가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며 멀리 갈 수 있나’의 경쟁이다. 지난 10년간 베트남 핀테크 시장은 치열한 도태를 겪었다. 전자지갑과 디지털 결제 플랫폼 붐 속에서 규모와 역량을 갖춘 소수 이름만 살아남았다. 실제 많은 핀테크 모델이 단기 동력에 의존해 빠르게 성장했으나, 시장이 진짜 경쟁 단계에 들어서면서 운영 기반이 취약해 무너졌다. 이런 상황에서 2010년 설립된 전자지갑 모모(MoMo)가 15년간 생존할 뿐 아니라 강하게 성장하는 것은 큰 의문이다: 모모는 왜 멀리 갈 수 있었으며, 왜 모모와 나머지 핀테크 간 격차가 벌어지는가? 모모가 ‘올해의 금융 앱’상을 받은 답은 단일 기능이나 마케팅 캠페인이 아니다. 장기 전략에서 나오며, 시장 대부분이 옛 사이클에 갇힌 동안 모모가 게임을 주도적으로 바꾼 데 있다. 2015~2020년을 돌아보면 베트남 핀테크들의 길은 예측 가능했다: 전자지갑들이 프로모션, 캐시백, 무료 거래로 치열하게 경쟁했다. 사용자들은 프로모션 사냥으로 앱을 다운받고 더 매력적인 제안이 나오면 쉽게 옮겼다. 이 모델은 사용자 수를 빠르게 늘렸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