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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만 달러는 필리핀 평균 소득 28년, 태국 평균 소득 14년에 해당하는데, 베트남은?

현재 10만 달러는 싱가포르 평균 소득의 1.5년, 말레이시아 평균 소득의 9.3년에 해당한다; 동남아시아의 다른 나라들은?

 

세계은행(WB)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에서 평균 소득이 가장 높은 국가로 약 6만4010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브루나이는 평균 수입이 약 3만320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말레이시아의 평균 수입은 약 1만710달러로 동남아시아에서 3위를 차지했다. 태국은 평균 수입이 약 7090달러로 4위, 인도네시아는 평균 약 4180달러로 5위를 차지했다.

 

베트남의 평균 수입은 약 3590달러로 동남아시아에서 6위다. 필리핀,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동티모르의 평균 소득은 각각 3550달러, 2500달러, 1580달러, 1170달러, 1140달러이다.

 

따라서 10만달러는 싱가포르 평균 소득의 1.5년, 브루나이 평균 소득의 3.3년, 말레이시아 평균 소득의 9.3년에 해당한다. 싱가포르, 브루나이, 말레이시아는 10년 미만의 평균 소득 10만달러에 해당하는 세 나라이다.

 

 

이와 함께 10만달러는 필리핀 평균소득 28년, 태국 평균소득 14년, 베트남 평균소득 약 27.8년에 해당한다.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동티모르의 현재 평균 소득은 약 40년, 63.5년, 85.5년, 88년이다.

 

동남아시아 국가 중 싱가포르와 브루나이는 고소득 국가로 분류된 두 나라(평균 소득은 1만2536달러 이상)이다.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는 중소득 국가로 분류된다(평균 소득은 4046달러에서 1만2535달러). 나머지 베트남, 필리핀,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동티모르는 모두 저소득 국가 그룹에 속한다(평균 소득은 1036달러 - 4045달러).

 

정부포털에 따르면 현재 1인당 국민소득으로는 베트남이 저소득층 함정에 얽히지 않으면 2030년 이전에 고중진국 대열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세계의 경험은 대부분의 국가들이 이 문턱에 도달하면 성장률이 둔화되고, 경제의 많은 문제들이 구조적이고 완전히 해결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경제는 고령화, 사회보장, 환경, 자원 고갈 등의 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다. 결과적으로, 단지 극소수의 나라들만이 중산층의 덫을 극복하고 선진국, 고소득국이 되었다.

 

3월 1일 열린 정책 대화에서 팜홍쭈옹 교수는 "베트남의 경제 제도 개혁, 2030년까지 고중소득국을 향해"에서 "1960년대의 101개의 중간 소득 국가 중, 2008년에는 13개만이 고소득 국가가 되었다. 이것은 열망을 현실로 바꾸는 것을 보여준다. 사실, 베트남은 지난 30년 동안 성공적으로 증명된 길을 계속 걸어왔다. 베트남은 현대 시장 경제를 발전시키고 세계에 통합되고 있다.

 

또한 강연에서, 캐나다 프레이저 연구소의 프레드 맥마흔 박사는 경제 기반 시설에 대한 "레버리지"가 생산성과 경제 성장을 증가시키면서 1인당 소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은 지난 10년간 평균 6%의 강한 성장률을 기록한 반면 부유한 국가들은 더디게 성장했다. 반면, 다른 나라들(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등)은 베트남의 성장률을 따라잡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상시킬 수 없을 때 점차 "사라져"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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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