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패스트푸드 체인 졸리비, 베트남 QSR 1위 공략

필리핀에 본사를 둔 거대 패스트푸드 회사인 졸리비 푸드사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퀵서비스 레스토랑(QSR) 체인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졸리비(Jollibee)는 2023년 1/4분기 현재 전국에 158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100% 베트남 현지 고객 기반을 충족하는 현재 국내 3위의 QSR 브랜드라고 회사는 말한다.

 

졸리비 CEO 에르네스토 탄만티옹(Ernesto Tanmantiong)은 최근 회사 발표에서 "베트남의 지속적인 경제 발전과 인구 증가로 졸리비의 엄청난 성장 전망이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는 베트남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QSR 산업에서 베트남의 거대한 성장 기회를 극대화하여 핵심 도시와 개발 지역에 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다."

 

졸리비 베트남은 매장 내 식사 고객이 팬데믹 이전 수준을 초과하고 매장 외부 채널도 고객이 매장으로 돌아와 빠르게 성장하면서 시스템 전체와 매장당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졸리비 베트남은 2022년에 7개의 새로운 매장을 열었고 올해 1분기에는 4개의 추가 매장을 열었다. 전염병 위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 그것은 어떤 아울렛도 영구적으로 닫지 않았다.

 

졸리비는 성장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에 400개의 매장을 지원할 수 있는 자체 판매점을 설립했다. 인기 제품으로는 프라이드 치킨, 스위트 칠리 치킨, 그리고 달콤한 스파게티가 있다.

 

탄만티옹 CEO는 "베트남과 다른 많은 지역에서 우리의 지속적인 성공은 졸리비가 정말로 국제 고객층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우리는 베트남과 전 세계에서 우리의 입지를 계속 확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졸리비는 전 세계 17개 시장에서 1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도 세계 5대 외식업체 중 하나가 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외식 라이프스타일

 

글로벌 시장 통찰력 제공업체인 리서치 앤 마켓즈가 2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식품 서비스 시장은 연평균 CAGR이 9.70%의 인상적인 복합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7년까지 시장 규모는 약 368억6천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졸리비, KFC, 롯데리아, 피자헛, 피자 4Ps, 하이랜드 커피, 푹롱 커피 앤 티, 스타벅스, C. P. 베트남, 그리고 골든 게이트 무역 서비스 합작주식회사 지붕 아래 있는 브랜드들이 상위 브랜드들이다.

 

생활 방식의 변화와 음식점의 증가로 인해 외식은 현대 베트남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베트남에서는 사업 목적으로 외식을 하는 것도 전형적이라고 보고서는 말한다.

 

더욱이 베트남의 식품 서비스 산업은 부유한 소비자와 젊은 소비자, 특히 Z세대와 젊은 밀레니얼 세대(18-35세)의 외식 증가 추세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다.

 

한국농식품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43%가 베트남에서 프랜차이즈를 선택했다고 한다. 현재 국내에도 상당수의 주요 서양 브랜드가 진출해 있으며 베트남도 자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만들었다.

 

리서치 앤 마켓 보고서는 베트남의 수많은 패스트푸드 체인점들이 1억 인구의 점점 더 바쁜 삶과 바쁜 일정의 결과로 전반적인 판매를 늘리기 위해 온라인 유통 채널로 눈을 돌렸다고 지적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