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GfK, 2023년 상반기 국내 가전 시장 성장률 발표

2023년 상반기 국내 가전 시장, 2022년 상반기 대비 -14% 감소(33개 대표 가전제품, 매출 금액 기준)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채널도 두 자릿수 역성장, 온라인 채널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49.2% 기록
대형 가전의 수요 둔화와 더불어 엔데믹으로 인한 IT 제품군 수요 감소가 시장 하락 이끌어

글로벌 시장 정보 기업 GfK는 2023년 상반기 국내 가전 시장 성장률이 2022년 상반기 대비 -14%(매출 금액 기준)로, 판매 규모 감소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의 대표 가전제품 33개의 매출 금액 기준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주요 채널을 포함한 수치다.

 


이로써 2022년 하반기 이후 다시 한번 국내 가전 시장은 두 자릿수의 하락률을 기록하게 됐다. 이는 코로나 기간 동안 크게 상승했던 가전 수요가 엔데믹과 함께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감과 동시에,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여행 수요 회복 등으로 인해 가처분 소득이 줄어든 소비자가 가전 제품의 소비를 줄이면서 나타난 결과로 분석된다.

2023년에 이어진 가전 시장의 하락세를 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바로 온라인 채널이다. 2022년 가전 시장의 하락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낮은 하락률로 시장 크기가 크게 훼손되지 않았던 온라인 채널의 가전제품 판매는 2023년 상반기에 2022년 상반기 대비 12%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과 함께 성장률이 두 자릿수 동반 하락하며 시장 전반으로 확대된 가전 수요 위축을 보여줬다.

 



다만 오프라인 채널에서의 판매가 16%의 하락을 보이며 더 큰 폭으로 떨어져 전체 가전 시장에서의 온라인 채널의 판매 비중은 2022년 상반기 47.9%에서 2023년 상반기 49.2%로 1.3%p 상승했다.

제품군별로 살펴보면 가전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형 가전 제품군이 2022년 하반기에 이어 2023년 상반기에도 두 자릿수의 마이너스 성장률(-16%)을 기록하며 시장 하락을 주도했다.

하지만 가장 큰 변화라고 볼 수 있는 곳은 IT 제품군 시장이다. 노트북, 모니터와 컴퓨터 관련 주변기기를 포함하는 IT 제품군은 2023년 상반기에 2022년 상반기 대비 -20% 성장률을 기록하며 6개의 제품군 중 가장 큰 폭의 하락을 보였다.

IT 시장은 2022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2021년 상반기 대비 5% 상승을 보이며 시장이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2022년 5월부터 시작된 초·중·고등학교의 정상 등교 방침과 2023년 1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그리고 이와 더불어 본격화된 재택근무 비중의 축소 등으로 인해 코로나 기간 동안의 매출 수혜 요소가 모두 사라지면서 2023년 상반기에 가장 극적인 변화를 보였다.

전반적인 가전 시장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플러스 성장을 유지한 제품군들도 눈에 띈다. 프리미엄 제품 위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카메라/Imaging과 헤드폰·헤드셋이 포함된 음향가전은 2023년 상반기에 2022년 상반기 대비 각각 7%, 15% 성장했다. 특히 음향가전의 경우 프리미엄 게이밍 헤드셋의 수요 증가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패션 아이템으로 떠오른 고가의 무선 헤드밴드 헤드폰의 유행이 성장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

GfK 유통서비스팀 강지혜 연구원은 “현재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기조가 유지되고, 이에 따른 경기 침체의 우려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소비 위축은 쉽게 회복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이에 2023년 하반기 가전 시장 역시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본격적인 시장 하락이 2022년 하반기부터 시작됐고, 재고 개선과 프리미엄 제품의 가격 상승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하락세 자체는 조금 완만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또한 “이렇게 소비 위축이 지속된다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로서는 하반기에 있을 대형 프로모션 기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매출 증대의 기회를 찾는 데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 분석에 포함된 GfK 채널 및 품목 분류

1. 가전 시장 포함 채널
· 오프라인 : 가전 전문점, 대형 마트, 백화점
· 온라인 : 인터넷 종합몰,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TV 홈쇼핑

2. 품목 분류
· IT : 내/외장하드, 노트북, 데스크톱, 마우스, 모니터, 웨어러블, 키보드, 태블릿 PC
· 대형가전: TV,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의류관리기, 식기세척기
· 생활가전: 공기청정기(가습기, 제습기 등 기타 관련 제품 포함), 다리미, 스팀다리미, 전기면도기, 전동칫솔, 청소기(핸드스틱청소기, 로봇청소기 포함), 헤어드라이어, 헤어스타일러
· 주방가전: 전기/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커피메이커, 튀김기, 전기밥솥, 믹서기
· 음향가전: 헤드폰, 헤드셋
· 카메라/Imaging: 디지털 카메라

* 성장률 관련 수치는 모두 매출액 기준이다.
* B2B, T커머스, 포털, 면세점 등 일부 채널을 불포함한다.


GfK 소개

GfK는 89년 이상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중요한 질문을 해결함으로써 전 세계 고객들의 신뢰를 쌓아왔다.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시장, 브랜드, 미디어 트렌드에 영향을 미치는 역학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2023년 GfK가 NIQ와 결합하며 독보적인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두 업계 리더가 하나가 됐다. 최첨단 플랫폼을 통해 고급 분석과 함께 제공되는 총체적인 소매 시장의 이해와 가장 포괄적인 소비자 인사이트를 통해 GfK는 ‘지식으로부터의 성장’을 주도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