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1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호치민시 산업단지, 1만명 이상 인력 충원 필요

최근 호치민시 산업 및 수출가공구 관리위원회(HEPZA)에서 발표한 정보에 의하면 2024년 첫 6개월 동안 호치민시의 수출가공구역 및 산업단지에 있는 많은 사업체는 1만500명 이상의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유행 이후 지속되고 있는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인해 설을 맞이하여 귀성하는 근로자 수가 지난해에 비해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뗏(구정) 이후 귀성하는 근로자 수는 변동성이 적을 것이다.

 

노동실태조사를 통해 수출가공지구와 산업단지에 있는 일부 사업체들은 올해 첫 6개월간 인력감축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사업체들이 채용수요를 가지고 있으며, 총 1만500명 이상을 채용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 대학 이상 근로자는 1천명에 육박하며, 대졸 및 중급 근로자는 550명 이상, 비숙련 근로자는 거의 8천800명이다.

 

설 상여금 실태와 관련해 산업단지 및 수출가공지구 내 종업원 18만4733명의 520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업들은 생산과 영업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사업체는 여전히 종업원(12개월 근무)의 뗏 상여금을 1인당 평균 730만동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2024년 설 동안 HEPZA는 또한 노동조합 및 청년연합과 협력하여 버스표, 기차표, 비행기표를 나누어주는 프로그램을 조직했다. 특히 빈딘에서 하노이까지 지방의 500가구에 기차표, 300대의 버스표, 노조원들을 위한 항공료 지원 등을 기부했다.

 

2023년 12월 현재 호치민에는 19개 산업단지 중 17개 단지가 운영 중이며, 점유율은 거의 80%에 이르며 25만2천명 이상의 근로자가 일하고 있다. 아직 토지를 임대하지 않은 지역은 새로운 지향적인 투자 프로젝트를 유치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다. 활성화된 지역의 경우, 시는 전환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기술 혁신 또는 이전 사업을 지원하는 재정 계획을 가질 것이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미국, 중국 내 반도체 생산 제한 조치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 하락
미국 정부가 중국 내 반도체 공장에 대한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 확보를 허용했던 허가를 취소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월요일 하락했다. 이 조치는 120일 후 발효될 예정이다. 분석가들은 삼성전자 DRAM 생산량의 3분의 1 이상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SK하이닉스 DRAM 및 NAND 생산량의 30~40%가 중국에서 생산된다고 추산한다. 삼성전자 주가는 오전 거래에서 2.3%, SK하이닉스 주가는 4.4% 하락했다. 이는 코스피 지수가 0.7% 하락한 것과 대조적이다. 두 반도체 회사는 지금까지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에 부과한 광범위한 제한 조치에 대한 예외 조치의 혜택을 누려왔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조치에 대해 한국 및 미국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언급을 거부했다. NH투자증권 류영호 선임 애널리스트는 단기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중국에서는 현상 유지를 유지하면서 한국을 중심으로 신규 생산 라인과 공정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칩 조립 및 제품 공급업체들의 주가도 영향을 받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