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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1~5월 섬유·의류 수출 9% 증가

베트남섬유의류협회(VITAS)에 따르면, 2025년 1~5월 베트남의 섬유 및 의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175억 8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베트남통신(Vietnam News Agency)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수입은 106억 3천만 달러로, 해당 부문의 무역흑자는 69억 5천만 달러에 달했다.

 

VITAS는 세계 수요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으며 지정학적 긴장이 무역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생산과 틈새시장으로 전환하고 있다.

 

협회는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로 인해 베트남 기업들이 시장 잠재력이 더 큰 수출 대상지를 다각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라오스, 네팔, 중국, 베트남 등 6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VITAS 조사 결과, 베트남의 경쟁력은 여러 지표에서 중국에 약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VITAS는 산업통상부에 원산지 규정 완화를 위한 아세안-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가속화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유라시아 경제 연합(EU)과의 협상을 통해 수출 쿼터를 늘리고, 국내 직물 생산을 확대하기 위한 대규모 섬유 산업 단지를 개발할 것을 촉구했다.

 

주러시아 베트남 대사는 러시아 시장이 규모가 크고 고품질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 베트남 의류 수출업체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러시아 시장 진출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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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