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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미국, 베트남 목재 상품에 30억 달러 이상 지출: 수입세 0%, 미국은 베트남의 VIP 손님

미국은 이 중요한 상품의 베트남 최대 수출 시장

관세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목재 및 목재 제품 수출은 최근 몇 달 동안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5년 5월 매출액은 14억 1,000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2024년 5월에 비해 11.6% 증가한 수치다.

 

2025년 첫 5개월 동안 목재 상품의 총 수출액은 약 68억 1천만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2024년 첫 5개월에 비해 10.3% 증가한 수치다.

 

베트남의 목재 및 목재 제품은 주로 미국 시장으로 수출되며, 이는 미국 전체 제품 수출액의 55.6%를 차지한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한 37억 8천만 달러 이상이다.

 

2025년 5월에만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액은 8억 5,2101만 달러로 2025년 4월에 비해 6.6%, 2024년 5월에 비해 25.9% 증가했다. 현재 미국으로 수출되는 베트남산 목조 가구의 세율은 0%이다. 그 뒤를 이어 매출이 높은 두 시장은 일본은 8억 5,906만 달러로 27.4% 증가했다. 중국은 7억 7,730만 달러로 20.3% 감소했다.

 

미국은 베트남 목재 및 목재 제품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미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상호 관세를 부과한 후 다른 시장으로 전환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각 시장마다 목재 가구에 대한 고유한 취향과 니즈가 있다. 따라서 미국에 판매하기 위해 생산된 목재 가구는 다른 시장에 판매되지 않을 수 있다. 미국 시장의 용량은 다른 시장이 보상하기에는 너무 크다.

 

따라서 현재 목재 산업 기업들은 공식적인 호혜세가 수용 가능한 수준에 도달하기를 바라며 미국에 상품을 배송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하고 있다. 베트남 목재 및 목재 제품은 미국 목재 및 목재 제품 수입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따라서 미국에 두 번째로 큰 목재 가구 수입국인 중국도 매우 높은 세금을 부과받는 상황이지만 미국 목재 가구 수입업체들이 대체 공급원을 쉽게 찾을 수 없다.

 

6월 초, 미국 상무부(DOC)는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에서 수입한 원목 및 베니어 합판에 대한 반덤핑(AD) 및 상계관세(CVD) 조사를 요청하는 청원서를 접수했다. 130개 이상의 베트남 기업이 고발 대상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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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