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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농림어업 수출 14% 이상 증가

농업환경부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베트남의 총 농림어업 무역액은 570억 달러로 추정되며,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3% 증가한 335억 달러에 달한다. 수입은 12.8% 증가한 235억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출 제품군은 농산물이 183억 달러(16.8% 증가), 수산물이 50억 달러(14.5% 증가), 임산물이 87억 달러(8.8% 증가)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축산물 수출액은 10.1% 증가한 2억 6,400만 달러로 집계되었다.


커피, 고무, 후추, 캐슈넛, 축산물, 해산물, 목재 제품 등 11개 주요 제품군 중 9개 그룹이 플러스 수출을 기록했다. 반면 쌀 수출은 9.8% 감소한 26억 달러, 과일 및 채소 수출은 17.1% 감소한 27억 달러를 기록했다.

 

농업환경부는 2025년 수출 목표인 65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안정적인 수출 성장을 유지하고 전통 시장을 통합하며 새로운 잠재 시장을 공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급망 유지, 경쟁력 있는 제품군 활성화, 세금 유예 기간 극대화, 대미 무역 적자 해소, 3분기 초 수출 가속화에 초점을 맞춰 하반기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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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