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기 택시 승차 공유 앱 그린(Xanh)SM이 그랩을 제치고 오랫동안 외국계 대기업들이 장악해 온 베트남 시장을 석권하며 승차 공유 업계의 전환점을 예고했다. 10년 전, 그랩은 스마트폰 기반 예약, 공격적인 프로모션, 운전자 인센티브를 활용하여 기존 택시를 앞지르는 그랩택시 모델로 베트남 승객 운송 시장을 뒤흔들었다. 곧이어 Go-Viet(후에 Gojek으로 명칭 변경), Be, Vato, Mai Linh Bike, Baemin, ShopeeFood와 같은 새로운 업체들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2018-19년 시장이 절정에 달했을 당시, 운전자들은 매주 보너스를 받고 고객들은 매일 할인을 받는 등 홍보 자금이 넘쳐났다. 하지만 이러한 과열 현상은 오래가지 못했다. 자본 부족과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많은 현지 플랫폼들이 빠르게 밀려났고, Grab, Gojek, Baemin, ShopeeFood와 같은 주요 글로벌 업체들과 베트남 앱 Be가 시장을 장악하게 되었다. 그랩은 곧 GrabCar, GrabBike부터 GrabFood, GrabMart, GrabExpress까지 15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 앱'으로 성장했다. 그 성공은 히트맵 수요
베트남은 아직 지역 사회에서 치쿤구니아 감염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지만, 이집트숲모기의 광범위한 확산과 여름철 관광 및 무역으로 인해 바이러스 유입 및 확산 위험이 높다. 치쿤구니아 바이러스(CHIKV)에 의한 치쿤구니아는 여러 국가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중국 광둥성에서는 2025년 상반기 동안 4,800건 이상의 감염 사례가 발생하여 이 지역 역사상 가장 큰 발병 사례가 되었다. 모든 사례는 경증이며 사망자는 없지만, 급속한 확산은 의료 전문가들의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베트남 유입 위험 보하이손 보건부 질병예방국 부국장은 싱가포르에서 올해 초부터 8월 2일까지 치쿤구니아 감염 사례 17건이 보고되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이며, 이 중 최소 13명이 해외 유행 지역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WHO는 또한 이 전염병이 인도양 섬나라(레위니옹, 마요트)에서 발생하여 아프리카, 남아시아, 유럽 여러 지역으로 빠르게 확산되었다고 경고했다. 이 질병을 전파하는 "원인"은 흰줄숲모기이다. 치쿤구니아는 사람 간에 직접 전파되지 않고, 이 모기를 통해 전파됩니다. 또한 이 모기는 뎅기열을 유발하는 병원체이다. 손 부국장에 따르
응우옌득손과 레쭉안은 8월 18일부터 23일까지 자라이성에서 개최되는 2025년 전국 골프 선수권 대회에서 타이틀을 방어에 나설 것이다. 베트남의 최대 규모이자 가장 권위 있는 이 대회에는 남녀 모두 최고의 골퍼 150명이 참가해 경쟁을 펼칠 것이다. 총 12억 동(미화 4만 5,800달러)의 상금이 걸려 있으며, FLC 골프 링크스 꾸이년에서 열리는 홀인원 우승자에게는 거액의 보너스가 제공된다. 작년 응우옌득손은 모든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승했으며, 레쭉안은 마지막 몇 홀에서 상대를 제치고 빈펄 골프 하이퐁에서 타이틀 방어에 성공한 최초의 여성 선수다. "이 타이틀은 제 인생을 바꿔놓았고, 국내외 여러 주요 대회에 출전할 기회를 주었다."라고 18세의 손 선수는 일요일 하노이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올해 꾸이년에서는 작년만큼 실력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선을 다해 경기에 임할 것이다. 타이틀 방어에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FLC 골프 링크스에서 손은 작년 준우승자인 응웬뚜언안, 2025년 US 월드 스타즈 주니어 골프 챔피언십 우승자인 응웬쫑호앙, 그리고 남자부에서 놀라운 성적으로 관중들을 놀라게 할 레민응이아, 도즈엉자민, 쩐테바
현재 15개국에 수출하는 베트남 향신료 회사 Dh Foods(https://dhfoods.com.vn/en)의 설립자 겸 CEO인 응우옌쭝둥(Nguyen Trung Dung)은 스타트업이 제품을 세계 시장에 진출하려면 지식 재산권 등록과 무역 박람회 참가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인베스터 매체와 인터뷰에서 중은 해외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베트남 스타트업을 위한 10가지 핵심 인사이트를 제시했다. 베트남 스타트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7가지 방법 둥 CEO에 따르면, 스타트업의 첫 단계는 지식 재산권(IP) 등록이다. 베트남에서 먼저 보호를 확보한 후, 목표 수출 시장에 등록하는 것이 좋다. 비용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브랜드 보호와 신뢰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둘째, 강력한 다국어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다. 완벽한 제품 정보와 빠른 로딩 속도를 갖춘 전문적인 웹사이트가 필수적이다. 최소한 베트남어와 영어로 제공되어야 하며, 이상적으로는 타겟 시장의 언어로 제공되는 것이 좋다. "웹사이트는 고객이 제안서를 받은 후 가장 먼저 확인하는 곳이다. 최적화되지 않으면 구매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그는 말했다. 셋째,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필
롱빈구 빈홈즈 그랜드 파크와 랜드마크 81 등 여러 아파트 단지에는 이미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전기차와 오토바이 충전을 위한 전용 구역이 마련되어 있으며, 휘발유 차량의 주차를 금지하는 명확한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다. 주민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충전소 이용 안내판도 설치되었다. 빈홈즈 그랜드 파크 전역에는 5~6개의 완비된 전기차 충전 구역이 있다. 시설을 통해 여러 대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 주민들은 이러한 개발 사업에 강력한 지지를 표명했다. 빈홈즈 그랜드 파크에 거주하는 40세 딴탄(Tan Thanh) 씨는 청년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장 충전 시설 덕분에 전기차 구매에 대한 확신과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인프라는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환경적 지속가능성이라는 더 큰 목표에도 부합한다."라고 말했다. "시가 친환경 교통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를 바란다." 탄 씨는 또한 전기차 주차장 이용이 제한되거나 전면 금지된 다른 주택가에서 친구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주민들은 충전소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어 전기차로의 전환을 꺼리게 된다. 청년 신문 토요일에 취재한 바에 따르면, 빈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따르면, 하노이-호치민시 노선은 1월부터 6월까지 전 세계 국내선 운항 횟수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올해 상반기 노이바이 국제공항은 1,650만 명 이상의 승객과 10만 건 이상의 이착륙을 처리했다. 같은 기간 동안 노이바이 국제공항의 T2 터미널에서만 700만 명 이상의 국제선 승객을 처리했다. 현재 터미널은 연간 수용 인원을 1,500만 명으로 늘리기 위해 확장 공사가 진행 중이다.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노이바이 국제공항은 2024년 6월 1일부터 2025년 5월 31일까지 평균 정시 운항률(OTP) 74%를 유지했다. 항공편 지연은 대부분 항공사 운영 문제로 인해 발생했으며, 그 중 93.8%가 지연되었다. 그 외 기상(1.8%), 공항 장비 및 서비스(0.8%), 항공 교통 관제(2.5%), 기타 요인(1.1%) 등이 원인이었다. 공항 당국은 항공사 및 지상 서비스 부서와의 협력 강화를 통해 이 비율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이바이 공항은 항공 운항 개선을 위해 2024년 2월 1일 공항 협력 의사결정(A-CDM) 모델 1단계를 공식 출범했다. 이 모델은 관련 부서가 실시간 항공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
삼성전자 베트남 주식회사(SEV)가 베트남 북부 박닌성의 옌퐁 산업단지에 있는 자사 공장에 옥상 태양광 설비를 공식적으로 준공했다. 태양광 패널은 SEV가 호치민시에 본사를 둔 국내 태양광 솔루션 전문 기업인 CME 솔라 인베스먼트 합작 주식회사(CME Solar)와 협력하여 3개월 작업 끝에 7월 31일에 가동을 시작했다. 2.38MWp의 용량을 갖춘 태양광 시스템은 베트남 당국이 인증한 공식 배출 계수에 따라 연간 약 259만 kWh의 청정 전기를 생산하여 연간 약 2,460톤의 CO ₂ 배출량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CME 솔라의 CEO인 쭝디우뚜언은 기술 설계 및 법적 승인 확보부터 건설, 테스트 및 시운전에 이르기까지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하면서 SEV의 품질 및 안전 프로토콜을 엄격하게 준수한다고 했다. 그는 이 친환경 에너지 이니셔티브가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 지속 가능성, 혁신, 책임감 있는 기업 시민의식에서 SEV와 CME 솔라의 공통 가치를 반영한다고 강조했다. 베트남 전역의 약 100개 옥상 태양광 시스템을 감독하고 독점적인 24시간 AI 기반 모니터링 플랫폼의 지원을 받는 노련한 운영 및 유지보수 팀을 보유한 CME 솔라(Solar)는
기상청은 향후 10일간 전국의 날씨를 예보하며, 오늘 하노이의 최고 기온은 일반적으로 36~38도로 덥고 습할 것이라고 밝혔다. 8월 2일 국가수문기상예보센터는디엔비엔, 라이쩌우를 제외한 북부 지역(탄호아에서 꽝찌까지)은 덥고 맑을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지역에서는 심한 더위를 경험할 것으로 예상한다. 최고 기온은 일반적으로 35~37도이며, 일부 지역에서는 37도 이상을 기록할 것이다. 후에에서 다낭까지의 지역, 꽝아이에서 닥락, 칸호아까지의 동부 지역은 매우 덥겠다. 최고 기온은 36~38도이며, 일부 지역에서는 38도 이상을 기록할 것이다. 향후 10일간 전국 날씨 예보 호아빈(푸토) 38.1°C, 박메(뚜옌꽝) 38°C, 떰끼(다낭) 38°C, 꽝아이(38.3°C), 호아이년(자라이) 38°C, 뚜이호아(닥락) 39°C, 깜란(칸호아) 38.1°C 등 일부 지역에서 고온이 예상된다. 다낭과 꽝아이에서 닥락에 이르는 동부 지방은 이틀 동안 폭염이 계속되고 있으며, 최고 기온은 36~38°C에 달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38°C를 넘는다. 탄호아에서 다낭에 이르는 지역, 꽝아이에서 닥락에 이르는 동부 지방, 그리고 칸호아의 폭염은 앞으로도 여러 날 동안 지
호치민시는 8월 1일부터 27개 신규 노선에 443대의 전기 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며, 이로써 시내 전기 버스는 총 613대로 늘어나 전체 차량의 26% 이상을 차지한다. 전기 버스 노선은 푸엉짱 여객운송 주식회사(Futabuslines)가 운영권을 따낸 35개 노선 중 일부다. 푸엉짱 여객운송 주식회사는 총 557대의 차량을 운행할 예정이며, 이 중 443대는 전기차, 114대는 디젤 차량이다. 모든 차량은 2025년 킴롱 모터(후에) 공장에서 국제 기준을 충족하는 신제품을 운행한다. 푸타버스라인의 판반하이 부사장은 버스는 30~60석 규모이며, 무료 와이파이, 자동 알림 시스템, 감시 카메라, 무현금 결제 시스템 등이 설치되어 있다. 모든 노선은 현행 정책에 따라 시의 보조금을 받는다. 무료 승객은 키 1.3m 미만 어린이, 장애인, 전쟁 상이군인, 병사, 노약자 등이며, 유효한 서류를 제시하는 경우 무료로 승차할 수 있다. 충전소 시스템도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동시 투자되었다. 호찌민시 건설국 응우옌빈또안 부국장은 27개 전기 버스 노선 추가가 대중교통 서비스 품질 향상 및 환경 오염 감소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선 것이라고 말했다. 빈즈엉성과 바리
껀저-붕따우 해상 노선은 두 지역이 합병된 이후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여객, 자동차, 오토바이용 페리를 추가로 투입했다. 7월 28일 오후, 꾸옥찬 유한회사(투자자)의 응우옌 꾸옥찬 이사는 이 운송 노선에 페리를 하나 더 증편하여 현재 운항 중인 페리의 수가 총 5척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각 페리는 승객 200~300명, 승용차 20~40대, 오토바이 100대를 수용할 수 있다. 찬 이사는 "이러한 차량 외에도 길이 47m, 폭 12m의 대형 페리를 새로 건조하고 있으며, 승객 300명, 승용차 40대, 오토바이 100대 이상을 수용할 수 있다. 이 페리는 2026년 초에 운항을 시작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운영사에 따르면, 바리아붕따우 지역이 호찌민시에 합병된 이후 붕따우 구와 껀저 지역, 그리고 호찌민시 도심으로 향하는 교통량이 급격히 증가했다. 관광 수요 외에도 많은 고객이 이 지역을 일상 교통 경로로 선택하고 있다. 최근 페리 터미널은 호치민시와 붕따우를 연결하는 두 주요 노선, 롱탄 - 다우자이 고속도로, 국도 1호선(떤반 교차로 구간)을 지나 도착하는 많은 차량들로 인해 장기간 혼잡을 겪고 있으며,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