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동안 온라인에서 티셔츠를 판매한 후, 투안안은 "부스를 여는 것은 쉽지만 지금은 고객을 찾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판매를 중단해야 했다.
투안안(호찌민시 탄낫구)은 온라인 비즈니스로 추가 수입을 얻고자 하는 직장인이다. 그는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곰 무늬가 새겨진 티셔츠를 판매하고 있지만 지난 3개월 동안 판매가 더디게 진행되어 판매를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경쟁 상점이 너무 많다. 판매하려면 광고에 돈을 써야 한다. 적은 투자와 저처럼 적은 수익으로 소량을 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그는 말한다.
이커머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상황에서 투안안과 같은 사례는 드물지 않으며, 일부 매장에서는 반년 동안 주문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커머스 데이터 플랫폼인 Metric의 통계에 따르면 시장 전체에서 올해 첫 6개월 동안 주문한 매장 수는 같은 기간에 비해 8만 개 이상, 2024년 하반기에 비해 55,000개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에는 감소 건수가 포함되어 있으며 해외 매장도 포함된다. "이러한 추세는 이커머스에서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으며, 시장은 안정적인 주문을 유지할 수 있는 대형 셀러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Metric은 말한다.
이커머스 성장 컨설팅 회사인 YouNet ECI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첫 6개월 동안 Shopee, TikTok Shop, Lazada, Tiki의 4개 온라인 멀티 인더스트리 리테일 플랫폼 총 거래 가치(GMV)는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23% 증가한 222조 1,000억 동에 달했다. 그러나 YouNet ECI에 따르면 4개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총 판매 상점 수는 57만 8,700개 이상으로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7,440개의 상점이 감소했다. 이는 신규 참가자 수에서 철수하는 판매자 수를 제외하고는 순 감소한 수치이며, 해외 상점은 포함되지 않는다.
특히 YouNet ECI의 시장 분석 응우옌푸옹람(Nguyen Phuong Lam) 이사는 소비자들이 필수품을 점점 더 많이 구매함에 따라 평판이 좋은 브랜드와 대형 유통업체를 더 신뢰하게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품 매장(쇼핑몰)의 매출 성장률이 6개월 만에 34%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는 두 대형 플랫폼인 쇼피(Shopee)와 틱톡 샵(TikTok Shop)의 통계에 따르면, 메트릭(Metric)은 쇼핑몰이 전체 매출의 3.4%에 불과하지만 매출의 최대 28.7%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는 저품질 상품이 널리 퍼져 있는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다는 소비자 심리가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밝혔다.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전문 빅샵(Bigshop)의 설립자 겸 CEO인 응우옌칵투(Nguyen Khac Tu)는 "광고 지출이 주문 창출에 거의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소매업체들은 마케팅 자원이 여전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쇼피(Shopee)에 광고를 하지 않는 매장은 주문량이 매우 적다. 마찬가지로 틱톡(TikTok)에서 광고 없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면 시청자가 거의 없고, 경쟁업체들이 주로 공략할 것이다."라고 온라인 소매업계에서 10년 경력을 가진 투는 말했다.
최근 몇 달 동안 매장 이용료가 인상되어 "주문하기에는 너무 높다"는 투는 덧붙였다. 유넷(YouNet) ECI 전문가도 이 점 또한 주목할 만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람(Lam)은 "매장 이용료 인상 압력으로 인해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된 투자를 하지 않은 많은 소규모 소매업체들이 사업을 접을 수밖에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저렴하고 품질이 떨어지는 상품을 판매하여 빠르게 수익을 올리던 시대는 점차 지나가고 있다. 저가 시장에서는 해외 쇼핑몰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쇼피(Shopee)의 해외 쇼핑몰 매출은 상반기에 약 7% 증가했으며, 상품당 평균 가격은 45,000동에 불과했다. 참고로, 거래당 평균 가격은 플랫폼에 따라 10만 동 이상에서 30만 동 이상으로 변동하고 있다.
당국의 제품 품질 관리 및 위조 방지 조치 강화로 인해 일부 투명성 부족 업체의 철수 또한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부 산하 전자상거래디지털경제국에 따르면, 해당 플랫폼들은 6개월 동안 3만 3천 개 이상의 상품을 삭제하고 1만 1천 개 이상의 규정 위반 매장을 처리했다.
그렇다면 온라인 셀러의 기회는 어디에 있을까요? 예측에 따르면 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Metric은 3분기 매출이 2분기에 비해 21.6% 성장하여 4개 플랫폼의 GMV가 122조 8천억 동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Google, Temasek, Bain & Company의 이코노미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이커머스 시장은 2029년 말까지 2024년의 거의 3배에 달하는 63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케이크는 법을 준수하고 자원을 갖춘 전문 상점의 몫이다. 응우옌푸엉람(Nguyen Phuong Lam)은 소비자들이 연중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를 온라인으로 쇼핑하며 품질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온라인은 더 이상 판매자가 "상품을 덤핑"하는 통로가 아닙니다.
람은 "브랜드 구축, 서비스 품질, 그리고 장기적인 과감한 투자만이 경쟁의 유일한 방법이다. 베트남 전자상거래는 더 이상 단기적인 사고방식에 얽매일 여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전자상거래법은 또한 품질을 개선하고 시장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여러 규정을 제안한다. 예를 들어, 플랫폼의 책임을 강화하고 위반 사항을 발견한 후 24시간 이내에 위반 상품을 폐기해야 한다. 동시에, 기존 매장이 법을 위반할 경우 새로운 매장을 여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판매자의 신원 추적을 강화할 것이다.
산업통상부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기술개발센터 소장 응우옌후투안은 판매자의 제품 책임 또한 더욱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제품 라벨은 법적 요건에 따라 모든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적합성 인증서가 있지만 정보나 허가 없이 유통되는 기술 제품, 특히 기술 제품이나 휴대용 제품은 생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투안은 "더 이상 지금처럼 임의의 정보를 가진 제품은 판매용으로 게시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