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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기심에서 출발하는 학습: ISHCMC의 능동적 탐구 기반 학습 접근법

이쉬믹 국제학교(ISHCMC)에서는 학생들이 단단한 학문적 기초를 갖추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감 있는 리더이자 따뜻한 마음을 지닌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ISHCMC의 탐구 기반 학습 방식은 학생의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자극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전인적 성장을 이끌어낸다.

 

능동적 탐색 기반 학습이란?

 

탐구 기반 학습론(Inquiry-Based Learning) 은 ISHCMC에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질문을 던지며, 단순히 교과서 지식을 암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도록 돕는다. Tosca Killoran 부교장은 이를 “학습에 대한 사랑을 키우는 영감의 원천”이라고 표현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물고기의 이주에 대해 연구할 때, 직접 강으로 나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연 환경에서 관찰함으로써 더 깊이 이해하고 기억하는 법을 배운다. 이 방식은 또한 AERO와 ACARA와 같은 국제 학업 기준에 부합하여, 학생들이 고품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한다

 

 

전통적 교육 관행에 도전하는 질문 중심의 학습 방식

 

전통적인 교육이 기억하고 반복하는 방식에 중점을 두는 것과 달리, ISHCMC의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광범위한 질문을 던지고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한다. 교사는 가이드 역할을 하며,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독립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로써 학생들은 주도적인 학습을 하게 되고,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ISHCMC의 탐구 학습 방식은 학생들이 리더십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학생들은 새로운 프로젝트와 아이디어를 통해 의사소통, 협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Tosca Killoran 박사는 리더십이 필수적인 기술이라고 강조하며, 이는 체육, 동아리 활동, 글로벌 시민 프로젝트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양성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시간 관리 능력을 키우고, 자신감을 쌓으며, 자신의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가지게 된다.

 

글로벌 통합 미래를 위한 초석 마련

 

ISHCMC에서의 탐구 기반 학습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학생들이 책임감 있는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60개국 이상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학생들이 모인 ISHCMC에서는, 학생들이 다문화 환경을 경험하며, 공감 능력, 의사소통 기술, 그리고 다각적인 사고를 훈련할 수 있다. 이들은 국제적인 친구들과 연결되며, 글로벌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방향 설정 능력을 키운다. 

 

이 학습 방식은 상호작용적이고 실용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이 학문적 사고를 탄탄하게 기르고 이를 실제 상황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ISHCMC에서는 학생들이 IBDP와 MAP 시험에서 전 세계 평균을 초과하는 성과를 지속적으로 거두며, 대학과 이후의 삶에서 실제 상황을 성공적으로 다룰 준비를 마친다. 

 

ISHCMC은 95개 이상의 다양한 방과 후 활동과 26개의 심화 프로그램을 통해 2025학년 졸업생들중 98%가 세계 최고의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언어적인 측면에서도, ISHCMC 57%의 졸업생들이 이중언어 졸업장을 수여받았으며, 이는 전 세계 평균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지난 수년간의 많은 ISHCMC 졸업생들이 하버드, 예일, 시카고 대학 등 명문 대학에 합격하여 입학한 사례가 이어졌다.

 

Danko는 케냐의 국제학교에서 전학 온 후, ISHCMC에서 5년 동안 학습한 뛰어난 학생 중 한 명이다. 처음 입학했을 때부터 Danko는 질문을 던지고, 의견을 나누며, 스스로 탐구하는 학습 환경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Danko는 빠르게 학교에 적응하여 학업 성취도에서 뛰어난 결과를 기록했고, 모의 국제회의(MUN)와 학생 회장단 활동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런 경험들은 Danko에게 리더십, 독립적 사고, 그리고 다문화 환경에서의 유연성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Danko의 이야기는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ISHCMC에서 학생들은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서 전인적 성장을 이룬다는 것을 증명한다.

 

 

미래를 창조하는 인재를 키우다

 

ISHCMC에서의 탐구 기반 학습은 단순한 교육 방법이 아니다. 이는 학생들이 학업에서 성공하고, 자신감 있고 책임감 있는 리더,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접근법이다. 호기심을 자극하고 실용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ISHCMC는 창의적 사고, 리더십 기술, 인간애를 키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며, 자신감 있게 미래를 개척할 준비를 하게 된다.

 

ISHCMC은 호치민시 최초의 국제학교로서, 2세부터 18세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ISHCMC은 세 가지 졸업 과정을 운영한다: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IB Diploma), IB 개별 과목 이수(IB Courses), ISHCMC 고등학교 졸업장(ISHCMC High School Diploma). ISHCMC는 CIS, NEASC 등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인증기관들로부터 공식 인정을 받았으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탐색하고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ISHCMC은 매년 졸업생들이 QS 세계 대학 순위 상위 10개 대학 중 7곳에 진학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학생들이 새로운 도전을 향해 나아가며 미래를 주도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ISHCMC은 호치민시 최초의 국제학교로서, 2세부터 18세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ISHCMC은 세 가지 졸업 과정을 운영한다: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IB Diploma), IB 개별 과목 이수(IB Courses), ISHCMC 고등학교 졸업장(ISHCMC High School Diploma). ISHCMC은 CIS, NEASC 등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인증기관들로부터 공식 인정을 받았으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탐색하고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ISHCMC은 매년 졸업생들이 QS 세계 대학 순위 상위 10개 대학 중 7곳에 진학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학생들이 새로운 도전을 향해 나아가며 미래를 주도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더 알아보기: 

Photo folder: ISHCMC Inquiry-based learning


ISHCMC 2025: 뛰어난 IB 성과로 글로벌 미래를 여는 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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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