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9일, 껀토와 까마우를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전 구간 개통되면서 두 지역 간 이동 시간이 기존 3시간에서 약 1시간 30분으로 단축된다.


총 27조 5천억 동(10억 4천만 달러) 이상의 투자가 이루어진 110km가 넘는 이 프로젝트는 메콩델타 지역의 고질적인 교통 체증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특히 동부 남북 고속도로 축에 직접 연결되는 마지막 지역인 까마우를 비롯한 지역 전체의 발전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연속 비상 차선 시스템을 갖춘 4차선 고속도로는 껀토-하우장 구간과 하우장-까마우 구간으로 구성되며, 미투안 프로젝트 관리 위원회에서 관리한다. 전 구간 개통 시 까오방에서 까마우까지 이어지는 남북 고속도로망이 완성되어 전국적인 연결성을 강화할 것이다.
미투안 프로젝트 관리위원회 위원장인 쩐반티(Tran Van Thi)에 따르면, 이 고속도로는 전례 없는 난관 속에서 약 3년 만에 건설되었다. 공사가 한창일 때는 1,500대 이상의 중장비와 3,000명이 넘는 엔지니어 및 작업자가 투입되어 주말과 공휴일을 가리지 않고 쉬지 않고 공사를 진행했다.
이 프로젝트의 주목할 만한 특징은 노반 성토에 해양 모래를 시범적으로 사용한 것이다. 관련 부처, 기관 및 과학 연구기관의 지원을 받아 100만 세제곱미터 이상의 해양 모래가 사용되었으며, 이는 심각한 자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베트남 교통 인프라 부문의 중요한 기술적 이정표가 되었다.
티 위원장은 이 고속도로의 완공이 메콩델타 지역 1,800만 명 이상의 주민, 특히 까마우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12월 19일에는 껀토-하우장 구간이 개통되고, 하우장-까마우 구간은 기술적으로 개통되어 전 구간 통행이 가능해진다. 이 고속도로는 교통 편의를 개선하는 것 외에도 지역 성장을 촉진하고 물류 비용을 절감하며 연결성을 향상시키고 투자를 유치하여 베트남 최남단 까마우를 새로운 경제 성장 중심지로 탈바꿈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