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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E-Wallet 경주의 최종 승자는?

E-Wallet 회사들은 베트남의 높은 잠재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위해 판촉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은행업 전문가 Nguyen Tri Hieu 는 베트남의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미 그랩 차량, 전화요금, 식료품 같은 일상 용품들을 지불하기 위해 E-Walle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E-Wallet 회사들은 장기적인 게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워버그 핀커스, 골드만삭스, 스탠다드차타드로부터 1억40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은 모모는 12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VinGroup’s의 VinID와 그랩의 지원받는 Moca D는 각각 800만 명, 700만 명의 사용자로 그 뒤를 잇고 있다. 국내 다른 E-Wallet 회사들에 대한 명확한 사용자 수치는 없으며, 이는 총 30여 개에 달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전자 상거래 디지털경제부에 따르면 베트남은 연간 35%의 성장률을 보이는 세계 전자지불 증가율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이다.

 

HCM시 경제대학의 Nguyen Khac Quoc Bao금융 은행장은 국내 전자화폐의 성장은 기업들이 상당한 돈을 포로모션에 지출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써클 K에서 50%의 캐시 백을 위해 E-Wallet 지급을 하고 있다)

모카는 지난해 3분기부터 지갑을 통해 지급된 전기요금 영수증 한 장당 최대 20%인 20만 동을 환불하기 시작했다. 가장 최근에, Grab은 베트남의 14개 주차장에서 프로모션을 제공했는데, 주차장 이용자들은 500 동만 지불하고 나머지는 Moca를 통해 지불한다.

 

지난해 11월 모모는 휘발유 구입, 편의점 쇼핑 등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로 50% 캐시백(cashback)의 프로모션을 내놨다. VinID는 최대 55만 동의 할인을 처음 지갑으로 결제하는 사용자들에도 제공한다.

 

VnPay는 소프트뱅크의 비전 펀드와 싱가포르 정부의 GIC 투자 펀드로부터 3억 달러의 미화 투자를 받은 후 일부 매장 내 구매에 대해서도 사용자들에게 환불을 해주었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SEA 그룹에 속하는 에어페이(AirPay)는 Shopee 사용자를 위해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했다. 최근에는 매장 내 구매에 대해서도 30% 할인을 제시했다.

 

전문가에 따르면, 베트남은 소매 시장의 80퍼센트 이상이 현금으로 지불되기 때문에 E-Wallet을 포함한 핀테크 회사들에게 좋은 시장이다.

 

Hieu는 베트남의 인구 9천7백만 명이 베트남을 E-Wallet회사들에게는 좋은 시장이다고 말했다. 그는 "E-ㅉallet은 지금 돈을 지출하지만, 예를 들어 사용자에게 요금을 징수하기 시작하면서 일정 시간 내에 이익을 되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E-Wallet 회사 모모사의 CEO Nguyen Ba Diep는 자신과 같은 회사들의 미래가 밝다는 데 동의하는 것 같다. 그는 "베트남의 일부 시 ·성, 가장 최근에는 남부 칸호아 성의 공공 서비스 지불을 진행함으로 베트남에서의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Hieu는 2년 전 그랩과 우버처럼 E-Wallet 기업들이 프로모션에 돈을 쏟아 부으며 경쟁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패자들은 모든 돈을 낭비 할 것이고, 몇몇 우승자들은 "모든 것을 가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 테마섹 홀딩, 베인앤코(Bain & Co)의 'e.Economy SEA 2019 보고서에 의하면 2025년까지 1조 달러를 넘어 이 지역에서 소비 금액 2달러 중 거의 1달러의 지불 방법이 E-Wallet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비록 작은 토대에서 출발하기는 하지만, E-Wallet은 훨씬 더 빨리 성장할 태세다. 2019년 220억 달러를 조금 넘어 이 지역의 E-Wallet은 2025년까지 5배 이상 성장해 114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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