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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디지털 경제를 위해 잘 준비되는 베트남: 보고서

베트남은 다른 동남 아시아 국가들보다 디지털 경제가 되기 위한 준비가 더 잘 되어 있다고 한 새로운 보고서는 말한다.

베트남은 141개 국가 중 70위권이며, 미국의 기술 회사인 시스코가 작성한 디지털 준비 현황 보고서에서 가속도가 높은 단계로 분류된다.

 

순위는 기본적인 인간 요구, 사업 및 정부 투자, 사업 용이성, 인적 자본, 창업 환경, 기술 채택, 기술 인프라 등 7개 기준에 따라 141개국을 평가한다.

 

싱가포르는 세계에서 가장 디지털이 준비된 경제였고 룩셈부르크와 미국 덴마크가 4위, 스위스가 5위 안에 들었다.

 

베트남은 25점 만점에 12.06점을 얻어 세계 평균인 11.9점을 넘어섰다. 동남아 인접국인 인도네시아(73위), 필리핀(81위), 캄보디아(102위), 라오스(107위), 미얀마(111위)보다 성적이 좋았다.

 

동남아에서는 베트남이 싱가포르(1위), 말레이시아(38위), 태국(55위)에 밀린다.

 

베트남은 인적 자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세계 28위를 기록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베트남은 사업 용이성 47위, 창업환경 55위, 인간 기본 요구 74위, 기술채택 79위를 기록했다.

 

베트남은 7가지 기준 중 기술 인프라 면에서 세계 93위의 위치에 있으며 기업의 사업과 정부 투자는 127위로 경제 디지털 준비도를 결정하는 데 가장 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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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