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은행】CASA 경주에 어느 은행이 챔피언인가?

시중은행들 사이에서 CASA 비중을 늘리려는 경쟁이 치열해졌다.

 

신용 성장률이 둔화되고 자본 사용 규제가 강화되면서 은행에 대한 압박이 증가했다.

 

은행들이 수익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해야 할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자본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요구불예금 금리가 연 0.1-0.8%에 불과하기 때문에 총 예금에 대한 요구불 예금 비율인 CASA 비율(현금 계좌와 저축 계좌)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CASA 비율이 높으면 기금 원가가 낮아져 NIM(순이자마진)이 개선된다. CASA는 소매금융전략에서 각 은행이 얻을 수 있는 근본적인 가치를 반영한다.

 

2019년 은행권에서는 CASA 비율을 높이기 위한 경쟁이 치열했다. 더 많은 은행들이 경쟁에 참여했고 요구불예금을 유치하기 위해 더 많은 홍보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한편, 재무부의 억제 가능 예금 정책의 변화도 경합에 영향을 미쳤다.

 

2019년 4분기 재무보고서를 발표한 22개 시중은행을 분석한 비즈리브(Bizlive)는 비엣콤뱅크, 테콤뱅크, 군인뱅크 현재 가장 높은 CASA 비율을 가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 3개 은행은 30%가 넘는 비율을 기록했지만 조사 대상의 다른 은행들은 크게 뒤처졌다.

 

군인뱅크의 CASA는 2019년 4분기 33.86%를 기록했다. 이처럼 높은 비율의 군인뱅크가 은행 시스템에서 '1위 자리의 후보'이다. 이 은행의 가장 큰 장점은 비엣텔, 딴깡 사이공, 주식회사 36호, 주식회사 319호 등 군에 속하는 대형 기관 의뢰인이 많다는 점이다.

 

한편 테콤뱅크의 비율은 2019년 12월 31일 현재 34.5%에 달했다. 군인은행은 다른 군사기업과의 특수관계를 최대한 활용해 자금비용을 절감하는 반면 테크콤뱅크는 결제 솔루션과 디지털화를 통해 고객과의 결속력을 강조한다. 은행은 신용카드 상품을 홍보하여 일일 결제수요를 충족시키고 거래 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개별 고객과 대형 파트너의 생태계를 구축했다.

 

비엣콤뱅크의 경우, 강력한 브랜드가 높은 수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으로 남아있다.

 

ACB, 사콤뱅크, 비틴뱅크, BIDV를 포함한 다른 대형 은행의 CASA 비율은 약 16-18%를 맴도는 반면 소형 은행은 이것보다 훨씬 낮다.

 

ACB에서 CASA 비율은 2019년 말 18.19%로 나타났다. 은행 경영 이사회는 2021년까지 이 비율이 25%가 될 것이라고 결정했다.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은행은 앞으로 2년 안에 은행 계좌의 수를 2배 증가시켜 500만개로 늘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