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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한국기업과의 대화】7월 17일(금) 베트남 정부와 한국 기업간 컨퍼런스 열림

국무조정실장, 마이 티엔 둥 협의회 의장, 박노완 주베트남 한국대사가 공동 주재를 했다.

이번 총리 행정 개혁 절차 자문회의와 대회는 어제(17일) 오후 2시에 진행되었다. 이번 대화는 대유행의 맥락에서 의견을 듣고 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자리였다. 

 

이번 대화의 자리는 산업부, 기획투자, 노동부, 사회 노동 보훈부, 재정, 천연자원 및 환경, 건설, 보건, 국가은행 대표, 하노이, 호치민시, 하이퐁, 박닌, 하남, 흥옌, 남딘, 빈푹 등의 성, 시의 대표들도 참석을 했다.

 

이날 회의에는 베트남에 투자하는 한국 기업 대표들도 참석했다. 그 중에는 삼성, SK, LG, 롯데, 포스코, 한화, CJ, 효성, LH기업,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유수의 기업들과 베트남 한인회, 대한상공회의소, KOICA 등 한국 정부기관, KOICA도 참석했다.

 

이번 대화는는 한국 기업의 애로사항 청취, 베트남 정부의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한 애로사항 대처 및 극복 정책 COVID-19 전염병 이후 향후 양국간 협력방안 등 3가지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하노이 한국 상공인연합회(하노이코참) 김한용 회장은 이날 총리 행정개혁 자문회의와 주베트남 한국재계, 한국대사관의 대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코비드-19 전염병이 전 세계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베트남은 전염병의 통제는 세계적인 성공의 상징이 됐다고 말했다.

 

따라서 베트남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빨리 코비드-19를 준비하는 과정에 있다. 베트남에 투자하는 한국 기업이 계속 발전하려면 베트남 경제가 튼튼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그는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세 가지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첫 번째로, 이중과세 회피 협정에 대해서는 베트남과 한국의 이중과세 회피 협정이 여전히 불분명하기 때문에 많은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과 한국에서 동시에 세금을 내고 있다. 그는 양측이 이 문제를 명확히 하고 양측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도록 서면으로 처리해 주기를 바란다.

 

구체적으로 그는 "베트남과 한국 간 외국인 계약자 세금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기 때문에 한국 기업이 외국 계약자 세금을 총 수입금액의 1% 이상의 비율로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국 도급인 세금은 법인 소득세로 간주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해외에 투자하는 기업에 적용되는 목적인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될 것이다.

 

베트남-일본의 경우 협정문에 기재된 이중과세를 피하기 위한 내용과 외국계 계약자 세금의 정확한 문구가 있지만 한국 기업들은 이 같은 합의를 보지 못했다. 이번 조정으로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해소될 것이다. 매출이 큰 기업은 이 문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돼 베트남 투자 확대를 검토하게 된다.

 

두 번째 문제는 수출 상품의 바코드와 관련된 어려움이다. 베트남 세관 당국은 한국 기업에 외국산 바코드를 사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수출품 검사 과정에서 반드시 외국 바코드 관리기관에 대한 증빙서류가 있어야 한다. 이 같은 증거가 없으면 수출제품 품질관리 규정 위반으로 기업이 행정 제재를 받게 된다. 많은 기업이 기업에 바우처, 바코드, 오랜 지시서를 제출하는 과정을 명확히 할 것을 제안한다.

 

세 번째 문제는 광케이블 생산, 유통, 판매이다. 광케이블은 베트남 통신망에 사용되는 전략적 소재다. LSCV, M3, 새콤 등 최소 6개 광섬유 업체가 있지만 모두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소규모 무역업자·제조업체들은 광섬유 케이블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입찰에 사용한다. 결과적으로, 계약은 종종 비정상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체결되어 베트남 회사들의 기회를 빼앗고 케이블 시장을 교란한다.

 

이번 행사 개최는 양국 간 경제적 유대관계가 굳건함을 보여주며, 베트남 정부가 한국을 포함한 참가국들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환경 개혁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둥 장관은 이번 대화가 응우옌 쑤언 푹 총리의 행정개혁 지시와 맥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6월 30일, 이사회는 유럽 기업들과 비슷한 회의를 열어 그들의 제안과 우려를 청취했다. 그 피드백은 응우옌 쑤언푹 총리에게 보고되었다.

-GMK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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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