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7 (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문화연예

방탄소년단 한국에 45억 달러를 기여하고, 손퉁 M-TP 세계로의 꿈 이야기

CNN에 따르면,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남성 그룹 BTS는 한국 경제에 45억 달러 이상을 기여했으며, 이는 GDP의 0.3%에 이른다고 한다.

 

많은 사람이 한국의 가장 큰 수출 상품으로 여기는 K-Pop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음악 현상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가장 수익성이 좋은 산업 중 하나이다(CNNN에 따르면, 팬층이 큰 세계 유수의 남성 그룹인 BTS는 GDP의 0.3%인 45억 달러 이상을 한국 경제에 기여했다).

 

K-Pop 스타는 티켓 판매, 음악 다운로드, 아이돌 인쇄물 판매 등의 수익뿐만 아니라 후원을 통해 부를 축적한다. 

 

세계적으로 K-Pop 그룹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많은 브랜드는 그들과 함께 일할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현대는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활용하고자 하는 열망을 담아 2018년 이들을 브랜드 글로벌 홍보대사로 만들었다.  그리고 올해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현대는 방탄소년단과 손잡고 전형적인 K팝 음악 상품을 만들어내면서 장기적 파트너십에서 결속력을 강화했다.

 

코카콜라가 광고와 뮤직비디오를 겸한 보이그룹 NCT 127이 참여한 가운데 'Taste the Feeling' 캠페인을 진행했다.코카콜라의 배경곡에 K-Pop 버전이 수록되어 있는데, 광고 내내 음악은 브랜드 이미지를 보여준다. 

 

대한항공은 그룹 슈퍼M, 보아와 협업해 '유 캔 고 어웨이(You Can Go Anywhere)'라는 곡을 발표해 보이그룹이 미래 공항을 통해 비행 중인 모습을 보여줬다. 이 항공사는 지난해 이 제품을 출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케이팝과 한국 대중문화가 확산되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블랙핑크의 인기를 활용하고 더 나아가 홍보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삼성은 올해 초 블랙핑크를 새로운 갤럭시 A80 시리즈 출시 홍보대사로 했다. 삼성은 블랙핑크와 파트너십을 맺은 뒤 방탄소년단과의 합의를 이어갔다.

그러나 K-Pop과의 모든 브랜드 제휴가 성공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한국 정부는 술 광고에 등장하는 여성 스타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술을 마시는 여성의 비율이 높다고 K-Pop을 비난했다.

 

2014년, K-pop 스타 아이유는 21세의 나이에 브랜드의 얼굴이 되었고, 배우 겸 TV 진행자 이효리는 주류 브랜드의 얼굴이 되었다. K-팝 걸그룹 레드벨벳의 아이린이 2018년 아이유의 대표 자리를 대신했다.

 

이것은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다. 이들 아이돌은 매년 주류 브랜드 캠페인에 출연할 때 최대 1680만 달러를 벌어들인다고 한다. 우려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는 K-Pop 스타들이 알코올 음료를 대표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다.

 

베트남에서 V-Pop 브랜드 중 유일하게 실질적인 국제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브랜드는 가수 손퉁 M-TP뿐이다. 최근 공개된 MV '넌 정말 사랑해'의 유튜브 조회수가 많은 '세계기록'을 강타한 가운데 손퉁M-TP는 베트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확고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인터넷상과 오프라인에서 새로운 영향력의 창출은 실제로 손퉁 M-TP에게 상업적 시사점을 가져왔고 K-Pop과 같은 국제적으로 엄청난 수익과 영향력을 가져왔다.

 

현재 손퉁의 상업적 성공은 베트남 OPPO와 관련이 있을 뿐이다. 손퉁M-TP은 VinFast, GoJek, Oreo, Pepsi 같은 브랜드를 빠르게 커버했고, 이 모든 브랜드들은 베트남에서의 캠페인에서 손퉁의 이미지만을 사용했다.

 

손퉁 M-TP가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가수될까, 하지만... 온라인에서, 진정한 국제적인 문화적, 상업적 영향력을 가진 V-Pop 아이콘이 될 것인가? 그것은 매우 긴 이야기가 될 것이다.

 

국내 대형 기획사 대표에 따르면 베트남 가수가 인터넷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로 해외에 나가려면 현지에서 쇼가 있다"고 한다. 유럽이나 미국은 말할 것도 없고 K-Pop 스타와 같은 인기를 얻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으로 운영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바탕되어야 한다. 손퉁 M-TP의 한 인기로 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는 손퉁M-TP의 경제 기여 능력에 대해 "BTS는 수십억 달러를 가져오는 브랜드고 손퉁은 백만 달러에 불과하므로 무역이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 면에서 그를 방탄소년단과 비교하지 말라"고 말했다. 방탄소년단과 K-Pop은 일반적으로 V-Pop, 특히 손퉁 M-TP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인 강력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CAFEF

 

 


베트남

더보기
베트남-미국, 호혜적 무역협정 공동성명 발표
베트남과 미국은 10월 26일 호혜적이고 공정하며 균형 잡힌 무역협정의 틀에 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양국 무역협정 공동성명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팜 민 찐 총리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제47차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가운데 발표되었다. 공동성명에 따르면, 베트남과 미국은 호혜적 무역협정의 틀 내에서 상호 수출 상품에 대한 심층적인 시장 접근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주요 원칙에 합의했다. 특히, 베트남은 대부분의 미국산 공산품 및 농산물에 대한 시장 특혜를 확대할 것이다. 한편, 미국은 베트남산 상품에 대해 20%의 호혜적 세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일부 상품에는 0% 세율을 적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양국은 관련 분야에서 양자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비관세 장벽 해소를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예를 들어, 베트남은 미국 배기가스 기준에 따라 제조된 차량, 의료 장비 수용, 의약품 및 농산물 승인 절차 간소화, 지적 재산권에 대한 국제적 의무의 완전한 이행 등 여러 장벽을 해소할 것이다. 양국은 또한 베트남 시장에서 미국 농산물에 대한 장벽을 해소하고 예방하기로 약속했다. 여기에는 양측이 합의하고 미국 규제 기관이 발급한 인증서

경제

더보기
분산형 GPU AI 클라우드 스타트업 에이아이브, 실리콘밸리에서 GPU 효율화 솔루션으로 주목새 창으로 메일 보기
분산형 GPU AI 클라우드 스타트업 에이아이브(대표 박세진)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추진하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GMEP)에 선정돼 참여한 미국 실리콘밸리 플러그앤플레이(Plug and Play Tech Center)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에이아이브는 전 세계 GPU 에지 노드를 하나의 클라우드로 연결하는 분산형 인프라 기술 ‘에어클라우드(Air Cloud)’를 개발한 기업으로, 이를 통해 기존 데이터센터의 고비용·고전력 구조를 개선하고 AI 추론에 필요한 인프라를 누구나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플러그앤플레이는 페이팔과 드롭박스를 배출한 세계 최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며, GMEP는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해외 PoC, 투자 유치, 사업화를 지원하는 국가 프로그램이다. 에이아이브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실리콘밸리 현지에서 다수의 글로벌 VC 및 AI 기업들과 미팅을 진행하며, Air Cloud의 기술력과 성장 비전을 소개했다. 이 과정에서 여러 현지 기업들과 PoC 및 공동 사업화 논의를 시작했으며, 국내외 기관들과의 투자 및 파트너십 협의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에이아이브는 Air Clou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