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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예

방탄소년단 한국에 45억 달러를 기여하고, 손퉁 M-TP 세계로의 꿈 이야기

CNN에 따르면,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남성 그룹 BTS는 한국 경제에 45억 달러 이상을 기여했으며, 이는 GDP의 0.3%에 이른다고 한다.

 

많은 사람이 한국의 가장 큰 수출 상품으로 여기는 K-Pop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음악 현상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가장 수익성이 좋은 산업 중 하나이다(CNNN에 따르면, 팬층이 큰 세계 유수의 남성 그룹인 BTS는 GDP의 0.3%인 45억 달러 이상을 한국 경제에 기여했다).

 

K-Pop 스타는 티켓 판매, 음악 다운로드, 아이돌 인쇄물 판매 등의 수익뿐만 아니라 후원을 통해 부를 축적한다. 

 

세계적으로 K-Pop 그룹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많은 브랜드는 그들과 함께 일할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현대는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활용하고자 하는 열망을 담아 2018년 이들을 브랜드 글로벌 홍보대사로 만들었다.  그리고 올해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현대는 방탄소년단과 손잡고 전형적인 K팝 음악 상품을 만들어내면서 장기적 파트너십에서 결속력을 강화했다.

 

코카콜라가 광고와 뮤직비디오를 겸한 보이그룹 NCT 127이 참여한 가운데 'Taste the Feeling' 캠페인을 진행했다.코카콜라의 배경곡에 K-Pop 버전이 수록되어 있는데, 광고 내내 음악은 브랜드 이미지를 보여준다. 

 

대한항공은 그룹 슈퍼M, 보아와 협업해 '유 캔 고 어웨이(You Can Go Anywhere)'라는 곡을 발표해 보이그룹이 미래 공항을 통해 비행 중인 모습을 보여줬다. 이 항공사는 지난해 이 제품을 출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케이팝과 한국 대중문화가 확산되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블랙핑크의 인기를 활용하고 더 나아가 홍보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삼성은 올해 초 블랙핑크를 새로운 갤럭시 A80 시리즈 출시 홍보대사로 했다. 삼성은 블랙핑크와 파트너십을 맺은 뒤 방탄소년단과의 합의를 이어갔다.

그러나 K-Pop과의 모든 브랜드 제휴가 성공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한국 정부는 술 광고에 등장하는 여성 스타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술을 마시는 여성의 비율이 높다고 K-Pop을 비난했다.

 

2014년, K-pop 스타 아이유는 21세의 나이에 브랜드의 얼굴이 되었고, 배우 겸 TV 진행자 이효리는 주류 브랜드의 얼굴이 되었다. K-팝 걸그룹 레드벨벳의 아이린이 2018년 아이유의 대표 자리를 대신했다.

 

이것은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다. 이들 아이돌은 매년 주류 브랜드 캠페인에 출연할 때 최대 1680만 달러를 벌어들인다고 한다. 우려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는 K-Pop 스타들이 알코올 음료를 대표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다.

 

베트남에서 V-Pop 브랜드 중 유일하게 실질적인 국제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브랜드는 가수 손퉁 M-TP뿐이다. 최근 공개된 MV '넌 정말 사랑해'의 유튜브 조회수가 많은 '세계기록'을 강타한 가운데 손퉁M-TP는 베트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확고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인터넷상과 오프라인에서 새로운 영향력의 창출은 실제로 손퉁 M-TP에게 상업적 시사점을 가져왔고 K-Pop과 같은 국제적으로 엄청난 수익과 영향력을 가져왔다.

 

현재 손퉁의 상업적 성공은 베트남 OPPO와 관련이 있을 뿐이다. 손퉁M-TP은 VinFast, GoJek, Oreo, Pepsi 같은 브랜드를 빠르게 커버했고, 이 모든 브랜드들은 베트남에서의 캠페인에서 손퉁의 이미지만을 사용했다.

 

손퉁 M-TP가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가수될까, 하지만... 온라인에서, 진정한 국제적인 문화적, 상업적 영향력을 가진 V-Pop 아이콘이 될 것인가? 그것은 매우 긴 이야기가 될 것이다.

 

국내 대형 기획사 대표에 따르면 베트남 가수가 인터넷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로 해외에 나가려면 현지에서 쇼가 있다"고 한다. 유럽이나 미국은 말할 것도 없고 K-Pop 스타와 같은 인기를 얻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으로 운영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바탕되어야 한다. 손퉁 M-TP의 한 인기로 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는 손퉁M-TP의 경제 기여 능력에 대해 "BTS는 수십억 달러를 가져오는 브랜드고 손퉁은 백만 달러에 불과하므로 무역이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 면에서 그를 방탄소년단과 비교하지 말라"고 말했다. 방탄소년단과 K-Pop은 일반적으로 V-Pop, 특히 손퉁 M-TP가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인 강력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CAF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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