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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해운산업] 베트남 국내 항구 화물량은 2030년까지 14억 톤 이상 예상

2020년 항구를 통한 총 물동량은 6억 8,900만톤 이상으로 2019년 대비 4% 증가, 2000년 대비 약 8배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베트남 해양청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12월 현재 베트남에 발표된 총 항구 수는 286개 항구로 약 87.4km의 정박지와 연간 5억 5천만 톤 이상의 총 설계 능력을 가지고 있다.

 

2020년 항구를 통한 물동량은 2019년 대비 4% 증가, 2000년(항만계획 시행 시점) 대비 약 8배 증가한 6억 8,900만톤 이상으로 추산된다.

 

2020년까지의 베트남 항구 시스템 개발 계획에서의 전망에 따르면, 2030년 방향성은 2014년 6월 24일 총리 결정 제1037호에서 승인되었으며, 항구를 통해 10억 4천만 톤 이상에서 12억 톤에 육박할 수 있다. 이 경우 컨테이너 처리량은 4억 6,600만 톤으로 예상된다.

 

다만 교통부의 2050년 비전을 담은 2021~2030년 베트남 항만시스템 개발 마스터플랜에서는 베트남 항만을 통한 물자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이번 계획에서 2030년까지 베트남 항구를 통한 예상 총 생산량은 11억 톤이상~14억 톤으로 추산된다. 컨테이너 화물은 4억 5,500만 톤에서 5억 5,900만 톤(거의 3,800만 Teus에서 거의 4,700만 Teus)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Teus: The twenty-foot equivalent unit)

 

1번 항만은(꽝닌에서 닌빈까지)을 통한 상품 수요는 3억 5천만 톤에서 3억 7천 7백만 톤으로, 2번 항만은(탄호아에서 투아티엔후에)은 1억 7,700만 톤에서 2억 5,500만 톤 이상으로 예측된다.

 

3번 항만(다낭에서 빈투언까지)은 1억 3,800만 톤에서 1억 8,000만 톤 이상, 4번 항만(꼰다오, 롱안 항구 등 동남부 항구)은 4억 6,000만 톤에서 5억 4,000만 톤 이상, 5번 항만(메콩 삼각주의 항구들)은 7,900만 톤~2억 5,000만톤이상이다.

 

2050년에는 베트남 항구를 통한 물자 생산량이 2억 8,500만 톤이상에서 33억 5,0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컨테이너 화물은 10억 톤 이상에서 17억 톤(거의 8,900만 Teus에서 1억 3,800만 Teus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예측은 기획투자부의 사회경제적 발전방향 보고서와 2016년부터 2050년까지 베트남의 국내총생산(GDP) 평균 성장률은 '연간 5.1%'로 게산된 연구를 바탕으로  2021~2030년 베트남 항만시스템 개발 마스터플랜이 명시돼 있다.

-GMK미디어

▷베트남 항구 협회: http://www.vpa.org.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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