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2 (화)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산업

[테크놀리지] 베트남 3개의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보유 예정

빅 데이터 센터 3개가 형성되면 2030년까지 베트남이 아세안과 전 세계에서 혁신과 AI 개발의 허브가 될 수 있다.

 

총리는 인공지능을 4번째로 베트남의 중요 기술 분야로 만들겠다는 목표로 2030년까지 '국가 인공지능 연구 개발 및 응용 전략(AI)'을 발표하기로  서명했다.

 

이를 위해 베트남은 AI 연구개발을 위한 데이터 및 전산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국내 고성능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시스템을 연결해 파워셰어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대형 데이터 저장·고성능 컴퓨팅 국가센터 3곳이 구축될 전망이다. AI 개발을 위해 50개의 개방적이고 공유된 데이터 세트가 경제 분야, 사회경제 분야와 형성되고, 연결된다.

 

이 전략은 베트남을 아세안 지역 4개국, AI 연구·개발·응용 분야 세계 50개 선도국 그룹으로 파악하고 지역 분야 10개 명문 AI 브랜드를 구축한다. 베트남은 2030년까지 3개의 국가 인공지능 혁신센터를 구성하고 아세안 지역 20대 AI 연구훈련기관 순위에서 최소 1개 이상의 대표를 가진다.

 

베트남 인공지능 산업 형성을 위해 국내외 투자자 유치를 위한 AI 생태계 구축과 육성센터, AI 적용 기업 및 일부 특정 제품 개발 방향도 차근차근 제시한다.

 

과학기술부는 최근 AI 분야와 관련해 AI 연구, 개발, 응용을 촉진하기 위한 많은 활동을 조직했는데  그중 하나가 베트남 인공지능 축제(AI4 VN)이다. 축제는 매년 열리며 정책개발 논의, 대학, 연구소에서의 고급인재 양성 촉진 방안, 호주, 핀란드 등 해외 파트너와의 협력 강화 및 경험 공유 등을 통해 베트남 산업 4.0의 변혁을 가속화한다.

-GMK미디어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