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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스마트폰] 베트남 모바일 기기 수출액은 지난해 510억달러에 달했다.

베트남 통관부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베트남에서 생산한 모바일 기기와 부품은 50개 시장에 511억 8000만 달러 이상을 수출했다.

2019년과 비교하면 수출액은 0.4% 소폭 하락했다. 그런데도, 베트남 수출액의 거의 5분의 1(18%)을 차지한다.

 

중국은 123억 4000만 달러로 베트남의 휴대전화 수출액 증가율 24%,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8%를 기록하며 최대 소비시장 자리를 지켰다. 유럽은 전년 대비 18.9% 증가한 99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두 번째로 큰 수출시장이었다.

 

미국 87억 9000만달러, 한국 45억 8000만달러, 아랍에미리트 25억 3000만달러 순이다. 홍콩 캐나다 일본 등 다른 시장에서도 베트남 모바일 기기 와 부품 구매가 17억 3000만달러로 44.14%, 8억 2623만달러로 34.3%, 9억 3775만달러로 16.5% 각각 증가했다.

 

2020년은 베트남이 모바일 기기 및 부품의 수출액이 하락한 첫해다. 지난 10년 동안 이 부문은 기록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심지어 2011년에는 178.3%를 기록했다. 같은 몇 년 사이에 세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덕분에 의류와 신발 생산을 넘어 삼성을 필두로 외자기업에 의한 모바일 기기와 부품은 베트남 수출액이 가장 큰 업종이 되었다. 현재까지 삼성 제품의 약 60%가 베트남에서 생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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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