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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물류산업] 열악한 물류가 메콩 델타 농업 수출에 걸림돌

전문가들은 심해항과 창고 부족은 운송비용의 상승으로 메콩델타의 농업 생산경쟁력을 떨어뜨린다고 말했다.


"물류 비용이 제품 가격의 30%를 차지하는데, 이는 불합리하게 높은 비율이다. 태국은 12.5%이고, 세계 평균 수치는 14%이다. 이는 메콩델타 농산물이 태국과 중국의 제품과 경쟁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하우장 비지니스 연합회의 팜띠엔호아 회장이 말했다.

 

농산물 전문업체 짠투 수출입 유한회사 응투옹비 차장은 "베트남산 신선 용과일 항공운송료는 kg당 6달러"라고 말했다. 그녀는 신선한 과일은 수확 후에 잘 보존되어서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해상 수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메콩델타는 미국 쌀 수출의 90%, 해산물 수출의 65%, 과일 수출의 70%를 기여하고 있다.

 

총 7개의 항구가 있으며, 그 중 가장 큰 항구는 남부 롱안성의 롱안 국제 항구로 7만 톤의 화물선을 수용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큰 곳은 메콩 델타 도시 깐토에 있는 까이꾸이 항으로, 2만 톤의 화물선을 처리할 수 있다. 또한 57개의 내륙 수로 항구가 있다.

*깐토에 있는 까이꾸이 항

전문가들은 메콩 삼각주 수로 교통 시스템이 품질이 낮아 운항하는 화물선의 용량이 제한된다고 말한다.

 

딘안과 꾸안찬보 어귀를 통해 하우강 항구에 도착하는 방법은 두 가지뿐이다. 하지만 딘안 하구는 수년째 준설 작업이 이뤄지지 않아 3000톤급 화물선만 처리할 수 있다. 꾸안찬보 어귀는 7000~1만톤급 화물선을 처리할 수 있지만 방파제가 없어 파도가 인근 양식사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저속으로만 선박을 운항할 수 있다. 따라서, 배들은 26km의 꾸안찬보 어귀를 통과하는데 보통 하루가 걸린다.

 

수출업체 대표들은 메콩델타에는 물류센터, 창고 시설 외에 수출용 컨테이너선을 위한 심해항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메콩델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호찌민시와 베트남 동남부 지역으로 보내야 한다. 그러나 호치민시와 남동부의 항구는 대개 과부하되어 창고 비용과 수출 기간을 증가시킨다.

 

보탄퐁 물류기업 하우장 해양서비스 유한책임회사 대표는 "정부는 꾸안찬보 하구를 개선해 용량 2만톤 화물선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운송 기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티엔장성에 있는 조가오 운하를 준설하고 업그레이드해야한다 고 덧붙였다.

 

교통부는 메콩델타 지역내 수출입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10만 톤 규모의 화물선을 처리할 수 있는 수심항을 속장성에 건설하자고 제안했다.

-VN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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