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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SNS] 베트남, 페이스북 라이브 판매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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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페이스북 글로벌 세일즈 디렉터인 코이 레(Khoi Le)는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 트렌드에 대해 "미국 동료들이 많이 놀랐다"고 말했다.

닛케이 아시아에 의하면 광고 사업이 더 어려워지고 온라인 셀러는 다양한 채팅과 비디오 도구를 사용하여 고객들과 가까이 소통함으로 페이스북은 베트남 시골의 사용자들로부터 귀중한 교훈을 배우고 있다. 

 

베트남 농촌은 갈수록 소득이 높아져 스마트폰 사용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에서 동영상을 보고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는 트렌드가 가장 인기라고 페이스북 보고서는 쓰고 있다.

 

페이스북은 닛케이와의 인터뷰에서 베트남이 태국과 함께 전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판매자와 고객 사이에 주고받는 메시지의 흐름을 바탕으로 이런 평가를 한다.

 

베트남 페이스북 글로벌 세일즈 디렉터인 코이 레(Khoi Le)는 온라인 채팅 트렌드에 대해 "미국 동료들 중 상당수가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우리는 글로벌 인력에 맞게 확장할 수 있는 많은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왔고 베트남에서 이런 것들을 보게 된다면, 매우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베트남은 페이스북의 중요한 시장이다. 1월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의 거대 소셜 네트워크 회사의 가장 큰 수입원이다. 전세계적으로 페이스북 수익의 대부분은 여전히 광고에서 나온다.

 

코이 레는 시골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의 다음 단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베트남 전체 인구 9천8백만 명 중 6천2백만 명이 농촌에 살고 있다. 게다가, 이 인구 집단의 소비 경향은 도시 인구의 소비 경향보다 더 높은 비율로 증가할 것이다.

 

페이스북은 FMCG에 대한 시골지역 지출이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7%씩 증가하는 데 비해 도시는 2%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골 사용자들의 경우, 온라인 비디오 또한 처음으로 TV를 넘어섰다. 페이스북은 베트남 농촌에 거주하는 4500명이 참여한 그룹M(GroupM)사 설문조사를 인용해 2018년 TV가 주요 정보수단이라면 2020년까지 TV 이용률은 86%로 줄어드는 반면 인터넷 이용률은 91%로 높아진다.

 

"저는 또한 시골의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잘 이용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라고 코이 레는 말했다. 하지만 페이스북 조사에 따르면, 92%의 가정이 이미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게임을 하고, 쇼핑을 하고, TV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인들의 동영상 시청 습관이 상당히 빠르게 변한다는 것을 깨달은 페이스북은 라이브스트림, 페이스북워치 TV쇼, 뉴스피드 단편영상, 인스타그램 게시물, 스토리 영상(포스트 타입은 잠시 후 사라진다) 등 집중해야 할 여러 분야를 정리했다.

 

전자상거래의 경우 *챗봇이나 라이브스트림으로 고객의 질문에 직접 답하는 셀러 등 동영상 관련 기능이 채팅을 보완한다.

 

페이스북은 이러한 도구들이 소매상들이 페이스북 사용자들과 연결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는데, 특히 4월부터 팔로우하기 전에 앱이 사용자의 허락을 명시적으로 요청하도록 요구하는 애플의 새로운 운영 체제의 맥락에서 그렇다. 이 정책은 페이스북과 같은 광고 회사들에게 "큰 타격"이다.

 

마케팅 회사인 Vero의 전략 개발 책임자인 응 홍 푹은 광고주들이 점점 더 가혹해지는 애플의 사생활과 보안 정책에 적응하기 위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닛케이는 비디오에 집중하는 것이 페이스북이 베트남에서 유튜브나 틱톡 같은 경쟁자들과 더 잘 경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전자 상거래가 기업이 시골 지역의 고객에게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이 사용자 그룹에 대한 배달은 여전히 매우 비싸다.

 

산업통상부 베트남물류보고서 2020에 따르면 베트남의 물류비용은 베트남 국내총생산(gdp)의 16.8%로 아시아 평균보다 높다. 회사는 시골 사용자에게 상품을 광고할 수 있지만, 성공적인 광고 후에 배달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이다.

*챗봇(chatbot) 혹은 채터봇(chatterbot)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인간과의 대화를 통해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제작된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토크봇(talkbot), 채터박스(chatterbox) 혹은 그냥 (bot)라고도 한다.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이해해서 대화를 진행하는 자연연어처리 기술을 심각하게 적용하는 언어이해 방식, 입력받은 말에서 특정 단어나 어구를 검출하여 그에 맞는 미리 준비된 응답을 출력하는 검색 방식, 그리고 각본을 미리 만들고 각본에 따라서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동작과 각본에 있는 응답을 출력하는 각본 방식이 있다.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 카카오톡, LINE,슬랙, 페이스북메신저, 스냇치봇등에서 챗봇을 구동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한다.

-닛케이아시아/VN비지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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