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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SNS] 베트남, 페이스북 라이브 판매 세계 주도

베트남 페이스북 글로벌 영업 담당 이사인 코이레는 국내 라이브스트리밍 판매 동향에 대해 "많은 미국 동료들이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니켓이 아시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광고 사업이 어려워지고 온라인 판매자들이 다양한 채팅과 비디오 도구를 사용하여 고객들과 가까이 소통함에 따라 베트남 시골 사용자로부터 귀중한 교훈을 얻고 있다고 한다.

베트남 시골 사람은 점점 더 많은 수입을 창출하고 있고 스마트폰 사용률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동영상 시청과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장 인기라고 페이스북은 쓰고 있다.

▶페이스북은 베트남 시골지역 사용자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페이스북은 태국과 함께 베트남이 소매 채팅 분야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니켓이신문이 전했다. 페이스북은 판매자와 고객 사이에 주고받는 메시지 흐름을 바탕으로 이러한 평가를 한다.

베트남 페이스북 글로벌 영업 담당 이사인 코이레는 "많은 미국 동료들이 온라인 채팅 트렌드에 대해 놀라고 있다"고 말하면서, "우리는 글로벌 사람들에게 확장할 수 있는 많은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에서 온 사람이 베트남에서 이러한 것들을 볼 수 있다면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베트남은 페이스북의 중요한 시장이다. 1월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페이스북에게 가장 큰 수입원이다. 전세계적으로 페이스북 매출의 대부분은 여전히 광고에서 나온다.

코이레는 시골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의 다음 단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베트남의 전체 인구 9천8백만명 중 6천2백만명이 시골지역에 살고 있다고 한다. 또한 이들의 소비 추세는 도시 인구보다 더 높은 속도로 증가할 것이다.

페이스북은 FMCG(일용소비재)에 대한 시골지역 지출이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7%씩 증가할 것이며, 이에 비해 도시는 2%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시골 사용자들의 경우, 온라인 동영상이 처음으로 TV를 넘어섰다. 2018년 주요 정보수단으로 TV를 꼽는다면 2020년에는 TV 이용률이 86%로 낮아지고 인터넷 이용률은 91%로 높아졌다는 베트남 시골지역 거주자 4천500명을 대상으로 한 그룹M 설문조사를 예로 들었다.

"저는 또한 시골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잘 이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라고 코이레는 말했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조사에 따르면 92%의 가정이 이미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그들은 게임을 하고, 쇼핑을 하고, TV를 시청하는 데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베트남 사람들의 비디오 시청 습관이 상당히 빠르게 변한다는 것을 깨달은 페이스북은 라이브스트리밍, 페이스북 워치의 TV 쇼, 뉴스 피드의 짧은 비디오, 인스타그램의 게시물, 스토리의 비디오 등 집중해야 할 여러 분야를 정리했다. 전자 상거래의 경우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해 고객의 질문에 직접 대답하는 챗봇이나 셀러를 포함한 비디오 관련 기능이 채팅을 보완한다. 

 

페이스북은 이 도구들이 소매상들이 페이스북 사용자들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특히 4월부터 앱들이 사용자들의 허락을 받기 전에 명시적으로 요청하도록 요구하는 애플의 새로운 운영 체제의 맥락에서 그렇다. 이 정책은 페이스북과 같은 광고 회사들에게 "큰 타격"이다.

 

마케팅 회사 베로(Vero)의 전략 개발 책임자인 응홍푹은 광고주들이 점점 더 가혹한 애플의 사생활과 보안 정책에 적응하기 위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닛케이는 페이스북은 비디오에 집중하는 것이 베트남에서 유튜브나 틱톡과 같은 경쟁자들과 경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기업은 전자 상거래가 시골 지역의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시골 지역에 제품을 배달하는 것은 여전히 엄청나게 비싸다. 산업통상부 베트남 물류보고서 2020에 따르면 베트남 국내총생산(GDP) 대비 물류비는 16.8%로 아시아 평균보다 높다. 회사들은 시골 사용자들에게 제품 광고를 할 수 있지만, 광고 후 성공적인 배달은 다른 이야기이다.

-GMK미디어

 

*FMCG는 Fast Moving Consumer Goods를 의미하며, CPG (Consumer Packaged Goods)라고도 불린다. FMCG는 일반적으로 식음료, 공산품, 소비용품 등의 대량생산되고 저가 그리고 저용량의 제품들로 재고 회전율이 높은 제품들을 가리킨다. 세제, 면도용품, 양치제품, 화장품, 비누, 세면용품, 플라스틱 제품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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