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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비즈니스] 오징어게임 열풍: 과자, 커피 체인점, 의류매장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영감을 주었다.

많은 중국 식당들이 이 시리즈를 따라 상품을 만들면서 그 트렌드를 따라잡았다.

 

넷플릭스 플랫폼에서 방송되는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출시 이후 전 세계적인 열기를 일으키며 플랫폼의 가장 성공적인 시리즈로 자리 잡았다. 10월 현재,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1억1천100만 뷰를 끌어모았다.

동시에 넷플릭스도 이 시리즈가 개봉 첫 달 만에 1억 관객을 돌파한 첫 시리즈라고 밝혔다. '오징어 게임'은 개봉 28일 만에 8천2백만 뷰를 달성한 '브리지저튼' 시리즈가 세운 종전 기록을 손쉽게 갈아치웠다.

 

이 시리즈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이 시리즈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중국 시장에 정식 출시되지 않을 가능성에 직면해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거대 바이두가 소유한 중국 아이치이(iQiyi)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의 CEO는 시리즈가 너무 어두어 중국에서 '오징어 게임' 버전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영화의 이념은 국가의 도덕적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다.


왕샤오후이 아이치이 콘텐츠 디렉터는 현지 미디어 채널 TMTPost에 "현 단계에서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을 반영하는 종류의 테마는 중국에서 제작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 제작 측면에서는 중국 인민의 열정과 단결 등 이념과 사회 흐름을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외에도 넷플릭스가 제작한 시리즈가 인간 본성의 나쁜 면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진실, 선함, 아름다움"을 홍보하는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정하기를 원한다. 다만 '오징어 게임'이 만들어내는 매력은 여전히 각별한 관심을 끈다. 많은 중국 식당들이 이 시리즈를 따라 상품을 만들면서 그 트렌드를 따라잡았다.


 

영화 속에서 가운데 모티브가 있는 쿠키의 이미지는 시청자의 마음에 각인되어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실제로, 중국의 일부 가게 주인들은 비슷한 쿠키를 팔기로 결정한다.



베이징의 케이크 가게 주인인 린은 2008년부터 한국에서 이런 종류의 케이크를 본 적이 있지만 귀국 후 까먹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나 "오징어 게임"의 매력에 이끌려, 그녀는 이 쿠키를 팔기로 결심했고 그녀의 운을 시험해 보기로 결심했다. 설탕과 베이킹파우더를 섞는 상당히 간단한 조리법이 있지만, 최상의 케이크 품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시간과 온도를 정확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다.

 

처음에 그녀는 하루에 케이크를 10개 정도만 만들 수 있었고, 부엌을 엉망으로 만들었다. 점차 그녀는 그것에 익숙해졌고 더 많은 것을 생산할 수 있었다. 베이커리를 찾는 고객도 영화 속과 같은 게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케이크가 깨지지 않고 중간에 식감을 얻을 수 있다. 이긴 사람이 다른 케이크를 고를 수 있다. 이에 많은 고객이 참여하며 린의 베이커리가 번창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영화에 등장하는 의상은 다가오는 할로윈 의상을 위한 디자인에 영감을 주기도 했다. 중국 바이트댄스사의 플랫폼 틱톡에서 '오징어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할로윈 의상 관련 해시태그가 조회수 100만뷰에 육박했다. 아마존에도 게임 참가자의 운동복이 넘쳐나 20~30달러에 팔리고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오징어 게임' 열풍은 여러 나라에서도 나타났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할로윈 테마의 '오징어 게임'을 모티브로 한 챌린지 카페도 생겨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한편 글로벌 오징어 게임 트렌드는 베트남도 예외가 아니다. 이 시리즈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의류, 핸드폰 케이스, 가방 등 많은 제품들이 몇 만동에서 몇 십만동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특히 최근 꽝닌성 하롱시에서는 '오징어 게임 하롱'이라는 행사가 열려 수백 명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 이벤트는 시리즈 경쟁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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