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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비나밀크, 인플레이션이 이익에 영향을 주었다.

비나밀크의 세후 이익은 26% 이상 감소해 물가상승률이 구매력 및 투입자재 압박에 영향을 미치자 6분기 연속 뒷걸음질쳤다.

베트남 유제품합동주식회사(Vinamilk-VNM)는 2분기은 매출 14조9천300억동, 세후 이익 2조1천억동 이상을 기록했다. 2021년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5% 가까이, 이익은 26.5% 가까이 줄어 사업성과는 계속 뒷걸음질쳤다. 6분기 동안 이익은 계속 감소했다.

비나밀크 경영진은 높은 인플레이션이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닐슨에 따르면 올해 들어 5월까지 베트남의 FMCG 소비량은 2% 감소했다. 여기에다 국내 시장에서도 비나밀크는 신규 업체가 낙농업에 진출하면 더욱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게 된다. 직접 수출 부문에서는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 가까이 감소했다. 이러한 변화는 물가상승률과 운임률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수출시장의 구매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경영진이 회사 계획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나, 밝은 점은 현대적인 판매 채널의 성장과 베트남 유제품 드림 매장 시스템의 확장에 있다. 지난 분기에 비나밀크는 37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여 총 판매장을 651개로 늘렸다. 해외 2개 지점인 드리프트우드(Driftwood)와 앙코르밀크( Angkormilk)는 각각 40%와 2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 비나밀크의 2분기 매출총이익률은 40.7%로 최근 7분기 만에 처음으로 회복세를 보이며 1분기 대비 0.2% 증가했다. 국내 부문만 해도 여름 분기의 우유 소비가 1분기보다 많았던 계절적 요인에 힘입어 총이익률이 0.7% 증가했다. 비나밀크는 다음 분기에 일부 핵심 투입재 가격이 정점을 찍을 조짐을 보임에 따라 총이익률이 유지되고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출과 세후이익

 

첫 6개월 동안 누적된 회사의 총 연결 수익은 28조9천억동, 세후 이익은 4조3860억동에 달하여 올해의 절반 가까이를 달성했다. 올해 유수의 낙농업체는 투입자재, 동물사료, 운임 등의 가격 압박으로 7% 이상의 이익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정해진 계획을 넘지 못하면 비나밀크의 수익이 두 번째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하게 된다.

다만 증권사들은 장기적으로 비나밀크에 대해 낙관적인 평가가 나오기 시작했다. SSI리서치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분유 가격 하락에 따른 이익률 개선으로 2023년 순이익이 11%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데 힘입어 VNM의 주식을 재고할 수도 있다.

세계낙농무역기구 자료에 따르면 3월부터 전분유, 탈지분유, 무수 유지방 가격이 조정됐다. 6개월 만에 평균 판매가격이 오른 것과 맞물린 것이다. 낙농 회사의 총 이익 마진은 2022년 4분기부터 개선될 수 있다.

또 분유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에 비나밀크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브앤디렉트(VNDirect)는 보고 있다. 이에 따라 VNM의 총이익률은 2022~2023년 사이 0.6~0.7% 개선될 수 있다. 브앤디렉트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세후 이익의 약 7.5%의 복합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한다. 브앤디렉트에 따르면 이는 비나밀크처럼 10조~11조동이라는 큰 이익을 달성한 기업치고는 안정적인 성장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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