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25억달러 온라인 광고 시장, 해외 플랫폼이 장악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에 따르면 2022년 온라인 광고와 디지털 마케팅에 약 25억달러가 지출됐으며, 이중 대부분은 페이스북, 구글, 틱톡으로 넘어갔다.

 

베콤(Vecom)의 도후홍은 지난 주 2022 디지털마케팅포럼에서 베트남의 디지털 마케팅 성장은 기업들이 지출을 긴축하고 있기 때문에 둔화되었지만 이 부문은 여전히 연간 약 25-30%의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환경으로 더욱 이동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지출이 증가했다는 보도를 인용했다. 

 

한 이마케터(eMarketer) 보고서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전 세계 지출이 2022년에 5711억6천만달러에 이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 마케팅은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총 지출의 65.9%를 차지한다.

 

베트남에서는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플랫폼이 성공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이 성장하고 있다. 2022년 베트남의 디지털 마케팅 총 지출은 19%의 성장률인 25억달러로 추산된다. 

 

훙은 "우리는 매년 50-60조동을 온라인 마케팅에 쓰고 있다"며 성장률이 2025년까지 2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페이스북과 구글은 여전히 양대 마케팅 채널이다. 그러나 훙은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1~2년 전만 해도 광고주들은 예산의 80%를 페이스북과 구글에 썼고, 일부 브랜드는 두 채널에 심지어 100% 예약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은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접근의 어려움과 데이터 관리를 강화하는 플랫폼의 정책 때문에 상황이 다르다. 기업들은 이러한 채널에서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이전만큼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훙에 따르면, 또 다른 이유는 더 많은 기업은 페이스북에 광고를 게재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베트남에는 약 5천만에서 6천만명의 페이스북 사용자가 있다.

 

기술이 정기적으로 바뀌면서 페이스북, 구글 또는 이메일의 마케팅 채널은 점점 하락하고 있다. 제휴 마케팅, 소셜 마케팅,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 새로운 채널의 등장을 설명하는 대목이다.

 

훙에 따르면,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은 여전히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총 지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새로운 채널에 대한 지출은 총 지출의 35%를 차지하며 그 수치는 증가하고 있다.

 

쇼피와 틱톡이 제휴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것도 많은 기업의 선택이다. 베트남의 2천개 이상의 사업체가 이 채널을 사용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