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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F&B 산업 스타트업, 성공적으로 100만달러의 자본을 모으다

F&B 산업에서 활동하는 오다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B2B 모델을 사용한다.

▶오다 직원. (사진: 오다)

 

식음료(F&B) B2B 주문 플랫폼 오다가 터치스톤파트너스가 이끄는 시드 라운드에서 100만 달러를 성공적으로 조달했다고 테크인아시아가 전했다.

 

이번에 조성된 자금은 오다(https://oda.vn/)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빅데이터 및 분석 역량 구축, 핵심 기술 고도화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오다(Oda)는 2019년 미스터 진 리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레스토랑, 고객 및 커피숍 부문의 사업부를 대상으로 한다.

 

오다는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신선한 음식, 음료, 재료를 대량으로 주문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음식물 쓰레기를 제한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오다는 실시간 주문 외에도 시간 경과에 따른 쇼핑 트렌드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시스템도 제공한다. 오다는 벨고, 배민키친, 라카프 등 베트남에서 120개 이상의 공급업체와 거의 500명에 가까운 고객들과 연결했다고 밝혔다.

 

테크인아시아에 따르면 공급망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26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복합성장률 13.4%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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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