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올해 25% 성장 예상

베트남 전자 상거래 협회(Vecom)는 화요일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 부문이 올해 최대 25% 성장하여 200억 달러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2023년 4월 18일 하노이에서 베트남 전자상거래 협회는 베트남 온라인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


화요일 연례 베트남 온라인 비즈니스 포럼(VOBF)에서 베콤은 2022년부터 남아 있는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올해 1분기에 22%의 성장률이 인상적이었다고 언급했다. 전자 상거래는 속도감 있고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밝은" 산업 중 하나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베콤의 으우옌응옥둥 회장은 강력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 부문 규모는 전체 소매 매출 및 서비스 매출의 8.5%에 해당하는 미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록 지금은 작은 비율은 이 부문의 높은 잠재력을 의미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내수를 나타내는 베트남의 3월 소매 판매 및 서비스 수입은 501조3천억동(213억4천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다. 1분기 수치는 13.9% 증가한 1501조동(640억달러)를 기록했다.

 

베콤은 소셜 미디어가 잘로, 페이스북 메신저 및 바이버와 같은 플랫폼에 65%의 기업이 사업을 배치하면서 전자 상거래의 경쟁자가 되었다고 언급했다. 협회는 틱톡이 운영하는 플랫폼 틱톡샵이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상에 선 쇼피

 

현지 시장 조사원 Metric.vn 의 보고서에 따르면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 및 티콕 삽은 올해 1분기에도 3억9천만개의 제품 판매에서 총 39조동(16억6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계속적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큰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되었다.

 

이중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쇼피는 2억8970만개의 제품 판매에서 63.1%인 24조7천억동(10억5천만달러)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지원을 받는 라자다는 전체의 19.1%인 7조5천억동(3억1910만달러)의 매출과 5520만개의 상품 판매를 기록했다. 틱톡샵은 2022년 4월 데뷔 이후 비교적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의 15.5%인 6조동, 4210만상품으로 3위를 차지했다. 베트남 기업 티키와 베트남 기술 대기업 FPT가 지원하는 또 다른 국내 기업 센도가 전체 수치의 2%를 차지했다.

 

Metric.vn 은 2023년 1분기 총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자 수가 17% 감소한 것은 소규모 기업들이 시장에서 철수함으로써 대기업들에게 더 많은 공간을 남겨주었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