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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게임업계 연간 매출 5억 달러 돌파

10월 31일 베트남 게임메이커 컨퍼런스에 따르면 베트남 게임 산업의 연간 매출이 5억 달러를 초과하여 동남아시아에서 5위를 차지했으며 향후 이 부문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고 한다.

 

부꾹후이 국가혁신센터(NIC) 국장이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가 혁신 센터(National Innovation Centre, NIC)의 책임자 부꾹후이 국장에 따르면, 이 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많은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는 수익의 증가와 현재 인구의 절반 이상이 오락을 위해 비디오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에서 볼 수 있다.

 

또한 현재 VNG, Amanotes, Sky Mavis, Apota, VTC 등 여러 유수의 개발업체들이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이 중 Amanotes와 Sky Mavis는 세계적 수준에 도달한 동시에 프로그래밍 및 디자인 분야에서 높은 경제적 가치를 지닌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중요한 개발 이정표가 기록되고 미래 성장의 여지가 풍부한 가운데 게임 산업은 혁신과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고급 인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수출 부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동시에 글로벌 가치 사슬에서 국가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고 후이 국장은 말했다.

 

VNG 코퍼레이션의 대표인 라쑤안탕(La Xuan Thang)은 현재 전 세계에서 약 30억 명이 비디오 게임을 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인구의 4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올해 게임 산업의 매출은 1,8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절반은 모바일 게임에서 발생한다.

 

그는 이어 "게임 산업의 성장은 모바일 기기, 특히 스마트폰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동남아는 중동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는 중요한 시장"이라고 덧붙였다.

 

비록 이 수치가 일부 형태의 지불금을 포함할 경우 10억 달러를 초과할 수 있기 때문에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지만, 국내 업계는 지난해 5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탕은 지적했다.

 

이는 게임 산업이 세계적으로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발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산업의 발전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정책과 법적 규제 측면에서 적절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탕은 "게임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세제 혜택과 지원책과 같은 유리한 정책을 고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며 관계자들도 당국이 게임을 사업선과 사회의 직업으로 간주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베트남은 앞으로 게임 산업에서 약 3만 명의 인력이 필요한데, 이것은 젊은 사람들, 특히 Z 세대에게 기회로 여겨질 수 있다. 일부 부처와 부문은 내부자들에게 격려의 원천인 게임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긍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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