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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베트남 온라인 구매자 84% 제품 품질 걱정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통해 절약을 실천하고 있지만 베트남 온라인 구매자의 84%가 제품 품질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닐슨IQ 베트남(NIQ)과 GfK가 최근 발표한 스마트 소비자 행동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경제는 매주 온라인 소비자 쇼핑의 60.7%를 차지하는 베트남의 주요 원동력 중 하나로 나타났다.

 

디지털 경제가 국가 GDP에 기여하는 비중은 정상 상태에서는 10.4%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양호한 상태에서는 19.9%, 돌파구가 마련될 경우에는 26.2%에 달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인의 64%는 경기침체라고 생각하고, 55%는 걱정을 하며, 근검절약을 실천하는 것은 많은 가족들의 선택이라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가 지출을 줄이고 절약하는 데 좋은 솔루션이다. 온라인 쇼핑을 통해 소비자는 반짝 세일을 제공하는 상점을 선택하고 장바구니 비용을 통제하며 선호도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직접 매장에 갈 필요가 없어 교통경비도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제품의 품질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상점에서 좋은 가격의 제품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다양한 전자상거래 채널과 상점의 가격을 비교하여 가장 저렴한 가격의 최고의 제품을 찾는 경향이 있다.

 

또한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선택하는 이유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언제든지 무엇이든 오프라인 쇼핑보다 더 좋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는 다양한 결제수단과 편리한 배송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과 소매업체는 IT 앱과 전자상거래에 투자해야 한다. 21%의 기업은 IT 인프라와 전자상거래에 대한 투자가 높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답했다.

 

닐슨(Nielsen) IQ 베트남에 따르면 최우선 과제 중 하나는 기업이 웹사이트 구축에 적합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술적 요인, 규모, 예산 외에도 GMV(총상품가치)도 중요한 기준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선택한 후 기업은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온라인 비즈니스 활동을 이해하고 기존 상점과 같은 온라인 상점에 대한 흥미로운 경험을 창출해야 한다.

 

소비자의 92%가 흥미로운 경험 때문에 온라인 쇼핑을 선택하므로, 인터넷 사용자와 모바일 뱅킹이 증가하는 시대에 DX(디지털 경험)는 운영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다.

 

기업들은 또한 Z세대에게 접근할 것을 권고 받았으며, 그 중 68%는 매일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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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