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전자상거래] 베트남 온라인 구매자 84% 제품 품질 걱정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통해 절약을 실천하고 있지만 베트남 온라인 구매자의 84%가 제품 품질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닐슨IQ 베트남(NIQ)과 GfK가 최근 발표한 스마트 소비자 행동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경제는 매주 온라인 소비자 쇼핑의 60.7%를 차지하는 베트남의 주요 원동력 중 하나로 나타났다.

 

디지털 경제가 국가 GDP에 기여하는 비중은 정상 상태에서는 10.4%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양호한 상태에서는 19.9%, 돌파구가 마련될 경우에는 26.2%에 달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인의 64%는 경기침체라고 생각하고, 55%는 걱정을 하며, 근검절약을 실천하는 것은 많은 가족들의 선택이라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가 지출을 줄이고 절약하는 데 좋은 솔루션이다. 온라인 쇼핑을 통해 소비자는 반짝 세일을 제공하는 상점을 선택하고 장바구니 비용을 통제하며 선호도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직접 매장에 갈 필요가 없어 교통경비도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제품의 품질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상점에서 좋은 가격의 제품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다양한 전자상거래 채널과 상점의 가격을 비교하여 가장 저렴한 가격의 최고의 제품을 찾는 경향이 있다.

 

또한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선택하는 이유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언제든지 무엇이든 오프라인 쇼핑보다 더 좋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는 다양한 결제수단과 편리한 배송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과 소매업체는 IT 앱과 전자상거래에 투자해야 한다. 21%의 기업은 IT 인프라와 전자상거래에 대한 투자가 높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답했다.

 

닐슨(Nielsen) IQ 베트남에 따르면 최우선 과제 중 하나는 기업이 웹사이트 구축에 적합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술적 요인, 규모, 예산 외에도 GMV(총상품가치)도 중요한 기준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선택한 후 기업은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온라인 비즈니스 활동을 이해하고 기존 상점과 같은 온라인 상점에 대한 흥미로운 경험을 창출해야 한다.

 

소비자의 92%가 흥미로운 경험 때문에 온라인 쇼핑을 선택하므로, 인터넷 사용자와 모바일 뱅킹이 증가하는 시대에 DX(디지털 경험)는 운영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다.

 

기업들은 또한 Z세대에게 접근할 것을 권고 받았으며, 그 중 68%는 매일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