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토)

  • 맑음동두천 25.9℃
  • 맑음강릉 31.6℃
  • 맑음서울 26.5℃
  • 맑음대전 27.0℃
  • 맑음대구 29.2℃
  • 맑음울산 27.4℃
  • 맑음광주 27.8℃
  • 맑음부산 24.0℃
  • 맑음고창 ℃
  • 맑음제주 25.0℃
  • 맑음강화 22.6℃
  • 맑음보은 26.3℃
  • 맑음금산 27.7℃
  • 맑음강진군 25.3℃
  • 맑음경주시 30.3℃
  • 맑음거제 24.4℃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쇼피, 라자다, 틱톡, 티키에서 11월만 거의 32조 동 구매

11월 쇼피, 라자다, 틱톡샵, 티키의 총 거래액은 31조9150억동 이상이며, 이 중 3분의 2가 쇼피에서 구매했다.

 

데이터는 YouNet ECI 산하의 EcomHeat 전자상거래 데이터 플랫폼에서 제공되며, 260만 개의 온라인 스토어에서 수집, 처리 및 분석을 통해 Shopee, Tiki, Lazada 및 TikTok Shop 등 4개의  온라인 플랫폼을 모두 포함한다.

 

베트남 사람들의 온라인 쇼핑 지출은 많은 연말 쇼핑 활동으로 인해 지난달 증가했는데, 가장 큰 것은 11월 11일 싱글 데이 "슈퍼 세일"이다. 그 결과, 지난달 4개 거래소에 약 40만 5천 개의 매물이 상장되었다.

 

시장 점유율로 보면 쇼피가 72.7%로 22조6700억동에 해당하는 점유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모든 상품군에서 쇼피가 다른 거래소들을 훨씬 앞서며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쇼피의 발표에 따르면 11월 11일 하루에만 쇼핑에 참여하는 사용자 수가 평소 대비 38배 증가했다.

 

 

틱톡샵과 라자다는 각각 17.2%와 9%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 다른 상품군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틱톡샵은 패션&액세서리, 뷰티, 푸드&드링크 등 구매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상품을 거래하는 곳이다.

 

한편, 라자다는 고부가가치 제품에 강하다. 베트남 사람들은 종종 기술, 가전제품, 오디오 장비를 사기 위해 라자다를 이용한다. 기술 제품은 3850억동으로 11월에 라자다에게 가장 많은 수익을 가져다 주었다.

 

이런 이유로 틱톡샵은 평균 상품 가치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평균적으로 이곳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가격은 약 10만 8천 동(쇼피는 11만 6천 동, 라자다는 16만 2천 동)에 불과하다.

 

지난 성수기 한 달 동안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긍정적인 부양의 달 이면에는 플랫폼은 최소 두 가지 인기 전략을 활용했다.

 

첫째, 라이브스트림을 통한 매출은 계속해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단 하루 판매 시즌 결과 보고서에서 쇼피는 이 기간 동안 총 7억 2200만 건의 상호 작용과 6억 3300만 건의 라이브스트림 프로그램 조회 수를 기록했다.

 

11월 11일에만, 총 라이브 시청자 수가 평소와 비교하여 11배 증가했다. 평균적으로, 직접 판매자가 최대 7시간 동안 라이브스트림을 진행하여 쇼피 라이브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의 수가 44배 증가했다. 쇼피 베트남의 CEO인 쩐뚜안안(Tran Tuan Anh)은 11.11 행사 내내의 수익 결과는 라이브스트림에 대한 강력한 투자가 "올바른 궤도에"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말했다.

 

"러너업" 틱톡샵 자체도 "트럼프 카드" 중 하나가 라이브스트림 판매로 부상했다. 2023년 상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이 거래소는 라이브스트림 세션을 주도할 수 있는 힘인 판매자와 콘텐츠 제작자의 커뮤니티가 각각 210%와 330% 성장했다고 밝혔다.

 

10월 호치민 껀저에서 열리는 OCOP 세일즈 라이브스트림 페스티벌의 라이브스트림 세션. 사진: 틱톡샵

 

라이브스트림 포맷은 또한 여러 산업군에 효과적으로 생산을 확장시킨다. 예를 들어, 지난달 YouNet ECI는 패션&액세서리가 거래소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군으로 매출이 8조1400억동으로 2위 산업군인 뷰티(4조6170억동)의 거의 두 배에 달했다고 기록했다.

 

이러한 결과는 부분적으로 틱톡 샵의 성장과 쇼피의 최근 쇼피 라이브에 대한 과감한 투자 덕분에 패션&액세서리와 뷰티가 라이브스트림 판매의 큰 혜택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유넷 ECI는 전했다.

 

둘째, 제휴 마케팅 형태가 활발해지고 있다. 제휴 마케팅은 소셜 네트워크상의 마케터, 주로 KOL(인플루언서), KOC(영향력 있는 소비자)가 판매 매장 링크를 통해 제품을 광고하는 모델이다. 고객이 해당 링크를 통해 "주문을 종료"하면 마케팅 담당자는 수수료를 받게 된다.

 

쇼피는 제휴 마케팅이 판촉 캠페인에서 효과적인 판매 향상 도구 중 하나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11월 11일에만 활성 KOL 제휴사의 수가 79배 증가했다. 한편, 틱톡의 콘텐츠 제작자 팀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선도하는 것 외에도 제휴 마케팅의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다가오는 전망과 관련하여 비자의 그린 슛 레이더 연구는 몇 가지 낙관적인 신호를 밝혔다. 조사에 응한 베트남 소비자의 59%는 지금이 가구, 가전제품, 전자기기와 같은 고부가 가정 용품을 쇼핑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생각한다. 베트남 소비자의 75%는 국내 경제 전망에 대해 계속해서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

 

그 덕분에 55%는 2024년에 더 많은 돈을 쓸 계획이다. 그러나 베트남 국민의 대다수는 여전히 저축 목적으로 더 많은 예산을 책정할 계획이다. 월 개인 소득의 10~29%에 달하는 저축으로 응답자의 43%가 저축을 늘릴 것으로 예상하여 아시아 태평양 평균 36%보다 높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