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베트남 남성 온라인 구매 6개월 만에 100% 성장

남성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은 테크와 생활가전

2023년 하반기 남성 구매는 이전 6개월 대비 100% 증가율을 기록했다. 해당 상품은 베스트셀러 5위 안에 들었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전자상거래와 소매업은 앞으로 국가 경제의 주요 원동력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한다.

 

 

베트남 GDP는 2023~2028년 6.7%, 소매는 12.1%, 전자상거래는 2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수치는 관광, 호텔 서비스 판매 페이지를 제외한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 통계를 바탕으로 계산한 수치이다.) .

 

시장 분석 회사인 YouNet ECI는 소비자들이 '메가 세일'일에만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 거래를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들의 습관과 쇼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은 가격과 편의성이다.

 

버즈메트릭스(Buzzmetrics)에 따르면 2022~2023년 전자상거래 플랫폼 일일 접속 빈도는 3배 증가했고, 주문 건수도 2022년 월 10~20건에서 2023년 월 20~30건으로 급증했고, 각 주문 금액도 10.5% 증가했다.

 

한편 메타와 베인앤컴퍼니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쇼핑하는 소비자 4명 중 Z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Z세대는 향후 5년간 베트남의 주요 노동력(31%)으로 평균 소득이 2억~6억동에 달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공략해야 할 핵심 소비자가 될 것이다.

 

유넷 ECI의 응우옌푸엉람(Nguyen Phuong Lam)은 전자상거래 초기에는 주로 패션 및 뷰티 케어 제품을 주문하는 여성이 주요 구매자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남성 소비자들도 구매를 늘렸다. 그들은 주로 기술 제품과 전기 가전 제품을 구입했으며, 2023년 해 초에 비해 2023년 하반기 매출은 100% 증가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쇼핑객의 성별과 연령에 큰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필수품은 최근 온라인에서 상당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YouNet ECI는 향후 5년 동안 가치 있는 제품 구매와 엔터테인먼트 구매를 포함하여 온라인 쇼핑에서 두 가지 경향을 예측했다. 전화기와 진공청소기는 첫 번째 경향의 두 가지 예이다.

 

2022년 4분기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평균 휴대폰 판매 가격은 750만동였으며, 이 수치는 12개월 후 1500만동으로 두 배 증가했다.

 

요즘 전자상거래는 소비자가 최대 100동~200만동의 낮은 가치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판매자는 판매 후 서비스 정책을 통해 소비자가 수천만 동 가치의 더 가치 있는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할 수 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