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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의 게임 디자이너에 대한 높은 수요, 신입 졸업생들 경쟁력 있는 급여

 

베트남에서 게임 디자인을 전공하는 신입 졸업생들은 월 1,000만~2,000만동(400~800달러)의 경쟁력 있는 급여를 받을 수 있다. 이는 베트남 산업계가 상당한 성장과 숙련된 전문가에 대한 높은 수요를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자 게임의 글로벌 시장 조사 회사인 Newzoo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에 약 30억명의 게이머가 있으며 2030년까지 45억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장은 올해 2187억달러의 수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에서는 정보통신부가 향후 5년 안에 100~150개 정도의 게임 퍼블리싱 업체를 보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10억달러에 달하고 추가로 400개의 스타트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 규모가 달성되면 정규직, 파트타임, 프리랜서 등 인력 수요가 25,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우정통신기술원(Posts and Telecommunications Institute of Technology (PTIT)) 산하 정보통신연구소의 까오민탕 부소장은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45개 국내 기업의 채용 웹사이트에 약 800명의 게임 인력 채용 공고가 있다고 말했다. 이중 50%는 개발 전문가, 30%는 디자인이다.

 

지난 2년 동안, PTIT(https://portal.ptit.edu.vn/)는 정부 기관들과 기업들로부터 지원을 받아 멀티미디어 테크놀로지 분야의 게임 디자인과 개발 프로그램을 연구해 왔다. 그 프로그램은 이번 학년도 9월부터 200명의 학생을 받을 것이다.

 

이전에, RMIT와 British University Vietnam (BUV)라는 두 개의 국제적인 대학이 게임 디자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PTIT는 이 분야에서 훈련하는 최초의 베트남 대학으로 여겨진다. PTIT의 프로그램은 기업의 채용 요구 사항에 대한 설문 조사와 뉴욕 대학교,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미국 디지펜 공과 대학 등 전 세계 많은 대학의 프로그램에 대한 참조를 기반으로 한다.

 

학생들은 게임 산업의 개요, 디자인 원리, 심리학, 경제학, 법률 및 마케팅에 대한 학제 간 지식을 탐구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게임 스크립트를 만들고 플레이어를 유지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지식을 얻을 것이다. 그들은 또한 컴퓨터 과학, 멀티미디어 기술 및 정보 보안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될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2년차부터 기업에서의 실제 프로젝트와 일본과 한국과 같은 게임 산업이 발달한 국가에서 공부하고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Multimedia Technology 전공의 Game Design and Development 프로그램은 135학점으로 8학기에 걸쳐 진행된다. PTIT의 2024-2025학년도 수업료는 게임 디자인 및 개발을 포함한 정규 프로그램의 경우 약 2700만-3400만동이다.

 

졸업생들은 VTC Game, VNG 및 Game Loft와 같은 국내외 회사, 스튜디오 및 게임 개발 및 유통 회사에서 게임 스크립트 디자이너(Game Designer) 또는 개발 전문가(Game Developer) 역할을 지향한다.

 

그러나 학생들은 또한 각 부처, 분야 및 지역에서 방송, 전자 정보 및 정보 기술 분야의 게임 테스터, 게임 기술 운영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테스터 또는 정부 관리 전문가와 같은 역할을 맡을 수 있는 준비가 잘 되어 있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거나 연구원이 될 수 있으며, 학원, 센터, 훈련 기관에서 게임 디자인 및 개발 분야의 강사가 될 수도 있다.

 

PTIT는 현재 게임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테크놀로지 전공 학생들의 취업 시장과 소득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졸업 후 1-2년 후 급여는 월 1,000만~2,000만동 정도이며, 몇 년 후에는 최대 3배까지 더 버는 경우가 많다. 창의성과 기업가적 기술을 갖춘 후보자의 경우 소득이 훨씬 더 높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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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