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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F&B] 밀크티 한 잔 15,000동 브랜드, 80개의 비프랜차이즈 매장으로 연간 5,500억 동 이상 수입

자본금 5천만 동으로 단 15제곱미터의 첫 번째 매장을 시작으로, 메이차(MayCha)는 이제 80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 모두는 프랜차이즈화되어 있지 않다. 설립자인 풍안테(Phung Anh The)는 한 때, 매장 중 한 곳이 하루에 최대 4,000잔의 밀크티를 팔았다고 말했다.

 

 

"메이차는 저와 공동 창업자에 의해 2018년에 설립되었다. 첫 번째 매장은 자본금 5천만 동의 15제곱미터에 불과했다. 저희는 일반적으로 분야가 달랐지만 밀크티에 대한 사랑을 나누었고, 업계의 '마스터'와 함께 대만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라고 iPOS.vn 이 주관한 베트남 F&B Summit 2024 행사에서 밀크티 브랜드 MayCha의 풍안테 설립자는 공유했다.

 

한 매장에서 하루 4000잔의 밀크티가 팔리던 시절, 연매출이 5500억 동이 넘었다.

 

메이차가 이 시장에 진출한 시기도 F&B 산업의 '폭발'이 있었던 해였습니다. 미스터의 입장에서 보면, 당시 푹 롱이나 하이랜드 커피 같은 '대세'들이 중산층과 고급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돈을 쓴 반면, 최대 규모의 일반 고객층은 아직 그리 많은 대상이 되지 않았다. 메이차의 창업자는 기회를 보고 진지하게 투자를 결심했다.

 

메이차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올라온 메뉴판에 따르면 가장 저렴한 제품은 재스민 녹차 사이즈 M으로 가격이 15,000동에 불과하며, 전통적인 밀크티 사이즈 M도 17,000동이다. 메뉴판의 모든 제품은 45,000동 이하(추가 토핑 제외)다.

 

매장들이 주로 테이크아웃 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그는 이것이 즉흥적인 모델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직원들에게 "스스로 일"을 하도록 내버려두고, 오히려 각 매장은 모든 지표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다. 회사는 체계적인 교육실에 투자하여 1,700명의 모든 직원들을 철저히 지도한다.

 

"메이차는 프랜차이즈를 하지 않습니다. 모든 매장이 회사 관리 하에 있습니다. 작년보다 지금까지 가장 많이 성장했습니다. 2023년 3월에는 30개 매장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80개 매장이 되었습니다. 모든 매장이 18~23%의 수익률을 달성했습니다. 이전에는 피크타임에 약 30개의 매장이 있는 메이차 매장이 있었고, 12~13명의 직원이 아침부터 밤까지 열심히 일했습니다."라고 공유했다.

 

메이차의 설립자는 매장 수를 확대한 경험을 언급하며 처음부터 중앙 주방을 짓기로 결정해야 했다고 말했다. 메이차와 함께 그들은 200억 이상을 투자하여 "말 그대로 여기서 모든 것을 요리"하는 중앙 주방을 지었다. 현재 매장 재료의 90% 이상이 이 중앙 주방에서 가공된다.

 

풍안테 설립자는 80개 메이차 매장의 연간 총 매출이 약 5550억 동이라고 밝혔다.

 

 

식품 앱으로 확장하기 전에 실제 매장에 집중


메이차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2023년 11월 미국 타임스퀘어 나스닥 타워의 LED 광고 화면에 등장한 것이다. 이는 동남아시아의 레스토랑 파트너를 기리기 위해 그랩푸드가 시작한 캠페인의 일부였다.

 

하지만 음식앱(음식배달앱)에서 판매한 경험을 묻자, 먼저 물리적 매장에 집중해야 한다고 답했다. "어디선가 실제 매장은 여전히 더 나은 수익을 가져다 줍니다. 음식 배달 앱은 두 번째 도구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게 작동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를 기억하고 언급하도록 만들면서,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는 진정으로 달라져야 합니다"라고 그는 조언했다.

 

설립자 메이 차(May Cha)는 푸드 앱 플랫폼을 이용 가능한 많은 고객이 있는 "슈퍼마켓"으로 보고 있다. 가게 주인의 임무는 노점을 돋보이게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미지는 깔끔해야 하고, 메뉴는 잘 배열되어 있어야 하며, 간결해야 한다.

 

"처음에는 앱을 실행할 때 너무 많은 상품을 판매할 필요가 없는데, 그러면 고객들은 많은 생각을 해야 하고, 그 결과 2-3분 동안 목표 없이 스크롤한 다음 떠날 것이기 때문이다. 메뉴는 단순하지만 초점이 맞춰져야 하고, 이미지와 가격이 명확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선도적인 제품을 가져야 한다. 제품이 맛있어야 하고, 우리가 추진하고 싶은 제품과 함께 판매하려면 생산 비용이 낮아야 하고,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매장에 들어오는 모든 고객이 거래를 종료하는 것은 아니다. F&B 업계의 평균 비율은 2-3%가 조금 넘는데, 이는 매장에 들어오는 100명 중 2-3명만이 지불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가 가장 높은 비율이고, 메이차에서는 약 2.5-2.7%에 불과하다."라고 테 설립자는 말했다.

 

창업자 MayCha가 제공하는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또 다른 경험은 약간 더 많은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소규모 고객층에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큰 기업"과 직접적으로 충돌하지 않는 것이다. 새로운 틈새로 커피전문점 개설을 요구하고 있지만 F&B 업계 직원의 85% 가까이가 1년도 안 돼 퇴사하고, 50%가 넘는 점주들이 직원 부족으로 '두통'을 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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